샤오미, '가격'은 DOWN '합리성'은 UP… 사용 후기보니 "초강세"

[코리아데일리] '샤오미 가격'이 화제인 가운데, 샤오미 등 가격이 낮은 중국 브랜드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삼성, 애플이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소비자들이 중국 샤오미와 화웨이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이에 따라 향후 갤럭시S와 아이폰을 위협할 수 있을지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지난달 15일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미디컴 블루가 코난테크놀로지의 온라인 미디어 분석서비스 '펄스K(www.pulsek.com)'를 이용해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중국의 대표적인 스마트폰 브랜드 샤오미 관련 국내 트윗량이 최근 6개월간 5만685건, 화웨이가 2천574건을 기록했다.

‘샤오미’ 관련 트윗량의 경우, 6월26일(3천574건)에 한 온라인 쇼핑몰의 ‘샤오미 액션캠’ 제공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3천574건을, 7월7일에는 또 다른 쇼핑몰에서 ‘샤오미 보조배터리’ 관련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2천222건의 관련 트윗이 급증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샤오미 대용량 배터리’ 구매 후기를 남기는 기획 이벤트가 진행되면서 “샤오미 대용량 보조배터리가 용량도 크면서 타제품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등의 긍정적인 리뷰 트윗이 급증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샤오미와 함께 언급된 주요 이슈어로는 보조배터리(12,369건), 액션캠(4,998건), 배터리(4,772건), 가격(2,860건), 홍미노트(2,663건), 카메라(1,992건), 스마트폰(1,935건) 등으로 주로 샤오미 관련 제품이 주를 이뤘다.

또한 샤오미의 국내 온라인 시장에서의 판매 급증, 전 세계 시장 점유율 증가세 등 국내외 시장 현황 및 전망에 대한 트윗이 생성됐다.

‘화웨이’도 신제품 관련 소식, 최근 성장세 및 시장 점유율 증가, 전망 등과 관련된 소식이 주를 이루면서 관련 트윗량이 늘었다.

9월3일에는 134건을 기록, 화웨이의 넥서스6 제조 소식과 더불어 화웨이가 삼성 및 애플을 제치고 프리미엄 시장에서 무서운 속도를 성장하고 있다는 트윗이 급증했다. 이에 앞서 8월4일(35건)에는 중국에서 샤오미·화웨이 선전으로 애플 주가가 급락했다는 소식이 트위터상에서 화제가 됐다.

화웨이와 함께 언급된 주요 이슈어로는 샤오미(501건), 삼성(440건), 애플(337건), 아이폰(117건) 등으로 경쟁사 관련 키워드가 많았다. 주로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샤오미(18%)와 함께 화웨이(16%)가 애플과 삼성을 제치고 1,2위를 차지하며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는 트윗이였다.

특히 화웨이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메이트S의 ‘터치, 프레스, 딥 프레스 등 기술 우수성 및 합리적인 가격’으로 화웨이를 추천하는 트윗이 눈길을 끌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