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의화 비판에는 반응?… 발빠른 대처에 '중단 가능성' 눈길

[코리아데일리] '박근혜 정의화'가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정의화의 국정교과서 비판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반응에 시선이 집중됐다.

 

미국을 방문한 이후 국내 현안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일처리가 바쁘다. 총선 출마를 원하는 장관을 교체하고 여야 대표 회담을 제안했다. 아울러 정무특보의 사임을 즉각 처리하는 등 국내 문제에 대해 어느때보다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이러한 박 대통령의 행보에 대해 이제는 국내 현안에 집중하려는 것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미국 방문을 통해 '중국 경사론' 등 논란이 되는 국외 문제를 해결했다는 평가가 나온 이상 이제는 국내 문제에 집중한다는 것이다. 모든 문제를 빠르게 정리하고 국정 운영에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총선 출마를 원하는 장관들을 교체하고 관료 중심의 인사를 단행한 것, 역사교과서 국정화로 내홍을 겪고 있는 국회에 손을 내민 것, 친박(친박근혜)계 정무특보의 사임을 처리하고 국회로 돌려보낸 것 등이 모두 국내 현안 문제와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20일 정치권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지난 18일 새벽 미국 방문을 마치고 돌아온 다음날부터 국내 현안에 대한 발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19일 장관 및 외교안부 수석 등 10명의 인사를 단행했고 같은날 국회에 여야 대표 및 원내대표 등 5자 회담을 제안했다는 소식이 알려졌다.

여기에 20일에는 김재원, 윤상현 의원 등 청와대 정무특보를 겸하고 있는 친박 의원들의 사임을 수용했다. 현재까지 볼 수 없었던 박 대통령의 일사천리 행보다.

먼저 내년 총선 출마를 원하는 유기준 해수부 장관,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에 대한 인사를 발빠르게 단행했다는 것은 마음이 콩밭에 가 있는 사람을 더이상 끌고 가지는 안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보인다. 정권 성공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인물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는 후임자로 내정된 인사들의 면면을 보면 알 수 있다. 청와대는 국토교통부장관에 강호인 전 조달청장, 해양수산부장관에 김영석 현 해양수산부 차관을 내정했다. 다들 정치권과는 인연이 없는 관료 출신들이다. 강 내정자는 행시 24회 출신이고 김 내정자는 행시 27회 출신이다.

6명의 차관급 인사들 대부분도 행시와 외시를 거친 정통 관료 출신들이다. 조금씩 성과를 내야 하는 집권 3년차가 마무리되는 상황에서 이제는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인물들과 함께 국정을 운영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는 것이다.

여기에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놓고 내홍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여야 대표단에게 만남을 제안한 것도 현안 문제를 빠르게 정리하고 국정 동력을 끌어올리려는 의도가 높다는 분석이다. 논란을 촉발시킨 박 대통령이 직접 여야 대표들을 만나야 결론 내리기 힘든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 등이 급물살을 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수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 측은 현재 이번 만남이 박 대통령의 방미 성과를 설명하는 자리라고 밝히고 있지만 야당에서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를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 자연스럽게 국정화 문제의 논의가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

여기에 2명의 정무특보의 사의를 받아들인 것도 현재 불씨가 가라 앉지 않은 총선룰 등 당내 현안을 마무리 지으려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들을 다시 국회로 돌려보내 당내 친박계의 목소리에 더욱 힘을 실어주려는 것이란 분석이다. 특히 아직 결론이 나지 총선룰 등 불씨가 남아 있는 당내 현안에 대해 마무리 지으려한다는 것이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20일 통화에서 "정무특보의 사표를 받은 것은 이들을 다시 국회로 돌려보내 친박계의 목소리를 높이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아직 문제가 남아 있는 총선룰 등 당내 현안을 해결하고 마무리 지으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여기에 주철기 외교안보 수석을 발 빠르게 교체한 것도 한국형 전투기(KF-X) 개발사업과 관련해 미국의 핵심기술 이전 거부로 논란이 확산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청와대는 문책성 인사는 아니라고 밝혔지만 주 수석의 교체를 계기로 더 이상의 논란이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차원이란 해석이 지배적이다.

다만 박 대통령의 이같은 국내 현안 다잡기가 의도대로 발 빠르게 해결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최대 현안인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를 놓고 정치권이 강대강 대결로 극한 대치를 보이고 있고 KF-X 개발사업도 주 수석의 교체만으로 해결될 수 있는 사안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