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인터뷰 속 드러난 강한 '적개심'… "역사를 잃을 수 없기에"

[코리아데일리] '문재인 인터뷰'가 화제인 가운데, 그가 한 미디어와 진행한 인터뷰에 현 정권에 대한 신랄한 비판이 드러나 눈길을 모은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62)는 18일 정부·여당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대해 “선대가 친일, 독재를 한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개인적 편향된 역사관 때문에 이런 일을 벌이고 있으니 통탄스러운 일”이라며 “끝까지 이슈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은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막을 수 있는 방도가 있는지 묻자 “결단코 용납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에 막기 위해 총력을 다 할 것이다. 그러나 정부가 일방적으로 고시하면 끝나는 문제라서 야당으로서는 뾰족한 방법이 없다.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여론수렴 기간 중 최대한 많은 여론을 접수시켜서 정부로 하여금 고시를 포기하게끔 하거나 고시방침을 바꾸게끔 하는 것이다. (싸움을) 길게 가려고 한다. 그럼에도 고시가 강행된다면 다음 총선에서 승리해 입법투쟁을 통해 아예 국정화를 할 수 없도록 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또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여당이 이 문제를 왜 강하게 추진한다고 보는 지에 관한 질문에는 “시기적으로도 우리 경제와 민생이 너무 어려운데 도대체 역사교과서를 국정화한다는 것이 이 시기의 국민의 삶과 무슨 상관이 있는가. 경제·민생을 살리는데 올인해도 모자랄 마당에 나라를 반으로 쪼개는데 정말 화가 난다. 더더욱 화가 나는 건 이 문제가 오로지 박근혜 대통령과 김무성 대표, 두 분의 편향된 역사관 때문에 불거진 것이라는 점이다. 아시다시피 박 대통령은 5·16 군사쿠데다에 대해서도 ‘혁명이다’, 유신독재에 대해서도 ‘구국의 결단’이라는 등 상식적이지 못하고 편향된 역사인식을 가져 왔다. 또 어제 김 대표는 ‘대한민국 역사학자의 90%가 좌파’라고 얘기했다는데, 자신은 나머지 10%와 역사인식이 같다는 거 아니겠는가. 스스로 자신의 역사인식이 얼마나 편향됐는지 드러내주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심지어 김 대표는 우리가 일제 식민지 시대의 친일행위에 대해 비판하고 식민지 시대를 어둡게 묘사하는 걸 자학사관이라고 말하고 있다. 일본의 우익들과 똑같은 주장이다. 두 분의 공통점은 모두 선대가 친일과 독재를 한 장본인들이라는 것이다. 그런 친일·독재 후예들이 친일과 독재에 대해 미화하고 정당화하려는 게 깔려있다고 본다. 그런 개인적이고 편향된 역사관 때문에 지금 경제가 이렇게 엄중한 마당에 이런 일을 벌이고 있으니 얼마나 통탄스러운 일인가.”라고 답했다.

한편 ‘유신, 친일, 독재 미화 교과서가 있을 수 없다’고 말하는 정부의 주장에 대해서는 “그렇다면 국정교과서는 왜 하는 건가? 검인정교과서 제도를 강화하면 되는 것 아닌가? 앞서 교학사 교과서가 나왔을 때도 많은 반대에도 불구하고 검인정을 통과시켰고, 또 많은 학교에서 채택하게 하려고 노력을 했으나 무산되니까 다음 방법으로 내놓은 것이 이번 국정화라고 본다. 교학사 교과서를 한 번 보시라. 얼마나 친일·독재를 미화하고 편향적인 교과서인가.” 라며 안타까움을 전했다. 

그러면서 “단숨에 승부가 날 상황은 아닐 수 있다. 그러나 역사교과서 문제는 여야나 이념의 문제가 아니다. 상식과 비상식, 몰상식의 문제이기 때문에 반대하는 많은 국민들의 여론이 있는 것이다. 다음 총선 때도 이것을 이슈로 삼아나갈 것이다. 입법을 통한 제지를 못한다면 다음 대선 때에도 정권교체에 있어서 중요한 의제로 채택할 것이다.” 라며 말을 이었다.

또한 국정교과서 문제가 야당 입장에서 좋은 계기가 될 수 있냐는 물음에는 “(잠시 한숨) 우리가 이 문제를 저지해내지 못한다면 또 다시 무능력한 야당이라는 비판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한 편으로는 큰 부담이다. 그러나 이 문제 만큼은 투쟁의 방법이나 수단에 대해서는 의견이 나뉠 망정, 반대 뜻은 일치하고 있다. 야권 전체도 똑같은 의견을 갖고 있기 때문에 야권이 모처럼 결속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거라 본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표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논리에 대해 “지금 정부·여당 논리는 완전히 모순투성이다. ‘역사교과서가 좌편향 됐고, 그 교과서로 우리 아이들이 김일성 주체사상을 배우고 있다’는 것인데, 그러한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 주장이 사실이라면 박근혜 정부가 책임지고 물러나야할 일이다. 그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교육부를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다 수사해야 한다. 교육부장관도 당연히 해임돼야 하고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당연히 조사해야 한다. 국제적으로도 참으로 수치스러운 일이다. 당장 유엔총회에서 국정 교과서를 하면 안된다는 결의를 했다. 또 베트남이 역사교과서를 국정화하고 있는 것에 대해 ‘시정하라’는 결의를 유엔인권이사회가 했는데, 우리나라도 국정 교과서를 하면 당장 유엔인권이사회가 똑같은 결의를 할텐데 이게 무슨 망신인가. 유엔 사무총장을 배출한 나라에서….”라고 답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