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위대 

[코리아데일리] 황교안 자위대 한반도 진출설이 파문을 낳고 있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14일 국회 대정부질의에서 자위대의 한반도 진출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황교안 총리는 이날 새정치민주연합 강창일 의원으로부터 유사시 한반도 내 일본인들의 신변이 위험할 시 일본 자위대가 한반도에 진출하려고 한다면 어찌할 것이냐는 질문을 받았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다른 의도를 보인다면 우리 국익에 맞게 해야할 것"이라고 답한 뒤 "판단해서 필요한 부분은, 부득이한 경우에 (일본과) 상의해서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그간 일본 안보법제 개정에 따른 자위대의 한반도 진출 가능성과 관련 우리 국익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한국정부의 동의없이는 일본의 자위대 진출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 사진=NEWS1

다만 일본 정부는 전시(戰時) 상황 등 유사시 자위대의 한반도 진출과 관련 한국정부의 동의를 얻어야하는지에 대해선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황교안 국무총리의 이날 답변은 유사시 일본 자위대의 한반도 진출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이어서 주목된다. 정부가 유사시 일본 자위대가 한반도에 진출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밝히기는 매우 이례적이다.

유사시 자위대의 한반도 진출이 가능하다는 부분에 대해 조약이나 협정을 맺었냐는 물음에 황교안 총리는 "양국 간 협의를 통해 포괄적인 논의를 했고 구체적인 약속이 있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자위대의 한반도 진출 가능성의 구체적인 의미를 묻자 황교안 국무총리는 "기본적으로 (자위대의 한반도 진출은) 안 된다고 말씀 드렸다"며 "그러나 부득이 필요한 경우 여러 정황을 참고해 우리나라가 동의한다면 가능하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