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폐개혁, 가치 "1천배로 늘려?" 선진국 사례를 통한 개혁 의미 '어머나'

[코리아데일리 한승연 기자]

건국 후 2차례밖에 진행되지 않은 화폐개혁을 한다는 소식이 이슈인 가운데 선진국들의 화폐개혁 사례로 잇따라 화제가 되고 있다.

 

과거 보리스 옐친 러시아 대통령이 전격 단행한 루블貨 화폐개혁 조치는 그전까지의 관행과는 달리 상당한 유예기간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특색을 찾을 수 있었다.

舊소련 시절까지 포함하면 공식적으로 지난 61년 이후 처음으로 단행된 당시 화폐개혁 조치의 내용은 "화폐 가치를 1천배로 끌어올리며 이를 후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고 요약된다. 여기에 덧붙여 기존의 루블貨는 화폐개혁에 맞춰 발행될 신권화폐와 1년동안 병용되며, 이후 2002년까지 4년동안 은행에서 교환될 수 있도록 하는 보완장치도 마련한 바 있다.

구소련 시절 몇차례 단행된 화폐개혁 당시 舊券이 일시에 통용 중단되고 새화폐가 전격 도입됨으로써, 혼란이 야기됐던 경우와는 전혀 다른 상황이었다. 예컨데 지난 91년과 93년 신권을 발행하면서 화폐 가치를 올리는 조치를 취했을 때도 구화폐의 교환 시기를 제한하거나 교환 물량을 제한하는 방식이 채택된 바 있다.

이번 루블화의 화폐개혁 조치가 이렇게 충분한 예고 기간을 갖고 시행에 들어가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살인적 인플레에 따른 응급 조치'가 아니라 `기존의 안정 기조를 유지하기 위한 예방적 조치'의 차원에서 계획이 마련됐기 때문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이에 네티즌은 "화폐개혁이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될까", "오히려 더 살기힘들어 지는 것 아닌지 모르겠다", "무섭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