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재신임 강행' 거둘수도

[코리아데일리]

새정치연합 혁신안이 16일 중앙위원회를 통과하게 됨에 따라, 문재인 대표는 재신임 정국의 한 고비를 넘게 됐다. 이제 정가의 시선은 문재인 대표가 재신임 강행 입장을 그대로 고수할지 아니면 안철수 의원 등 비주류의 의견을 일부 수용해 철회할지로 모아지고 있다.

이날 문재인 대표는 비주류와 각을 세우기 보다는 타협 가능성을 내비치며 기존 입장에서 한 발 물러나는 듯한 자세를 보였다. 문재인 대표는 "저는 오픈프라이머리를 공약했던 사람"이라며 기존 공천룰 일부 수정 가능성을 시사했다. 문재인 대표는 "부족한 점은 앞으로 보완하면 된다"며 "안심번호를 이용한 100% 국민경선과 30% 당원참여경선 중에서 선택할 수 있고, 아예 오픈프라이머리(완전 국민경선제)를 선택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표가 안철수 의원이 요구했던 오픈프라이머리를 도입하면 문재인 재신임 정국이 일단락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다. 공천룰 수정 고리로 안철수 의원 등 비주류와의 갈등을 봉합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사진=NEWS1

안철수 의원과 가까운 송호창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전날 비공개 회동에 대해 "상당히 많은 소득과 성과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조금씩 조금씩 공감대가 넓혀지는 과정에서 하나씩 문제가 해결될 기미가 보인다"고 평가했다.

문재인 대표는 "중앙위 이후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많다. 탈당을 말하고 분당을 말하는 분열과 갈등을 끝내고 갈라진 야권을 통합해야 한다"며 "더 근본적 혁신을 하고 좋은 인재를 많이 영입해 총선 승리를 향해 매진해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철희 두문정치전략연구소장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두 사람은 김영삼 김대중 전 대통령처럼 한 쪽이 없어지면 다른 쪽도 사라지는 '순망치한'의 관계"라며 "계속 충돌하는 것이 서로에게 좋지 않은 만큼 어느 정도 타협과 공존의 필요성은 양측 모두 인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