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문재인 긴급기자회견'에 언론 통제까지? "정치적 의도 다분"

[코리아데일리 한승미 기자]

문재인 대표의 긴급기자회견이 화제인 가운데, 김무성의 지난 발언이 새삼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인터넷 포털 사이트 뉴스의 중립성 문제를 다시금 공론화하고 나섰다. 정기국회 들어 벌써 두 번째 문제제기로, 포털 규제 논란과 함께 야당과 업계의 반발도 함께 시작됐다.

김 대표는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포털이 우리 사회에 특히 젊은 층에 미치는 영향이 절대적인 만큼 왜곡되거나 편향되고 과장된 뉴스 등 중립성 문제는 매우 중요하다”며 “비윤리적인 광고, 개인의 사생활 침해 사례는 한계를 넘은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포털은 기사에 단순한 전달자 역할을 넘어 가치판단의 영역인 편집 및 배포 기능을 갖고 있다”며 “여론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편향성 문제는 엄중히 다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 시가 총액이 네이버는 약 15조원, 다음카카오는 7조원대를 기록 중인데 이처럼 큰 권익을 누리는 만큼 그에 상응하는 우리 사회에 대한 책임도 같이 져야 한다”며 “이제 포털의 사회적 책임을 본격적으로 논의하고, 뉴스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할 방안의 논의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김 대표는 앞서 지난 4일에도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의 보고서 내용을 거론하며 포털의 왜곡된 정보 제공에 대해 시정 필요성을 주장한 바 있다.

그는 정부·여당 관련 부정적인 기사가 야당 기사보다 8배 정도 많이 게재됐고, 제목에 김 대표가 들어간 기사보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들어간 기사가 51.5% 정도 더 많이 메인 화면에 노출됐다는 내용 등을 근거로 제시했다.

새누리당은 국정감사에서 안전행정위원회와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국토교통위원회 등 다수 상임위에서 포털의 주요 경영진을 소환하는 등 본격적인 압박에 들어갔다.

이에 박수현 새정치연합 원내대변인은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저희는 그 자체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개선책을 내고 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며 “새누리당이 그런 문제를 제기했으니까 거기에 대한 정확한 근거와 개선책을 내 보라”고 반박했다.

새누리당에서 포털 고위 관계자들을 국감 증인으로 채택하려는 데 대해서도 그는 “영향력을 미치고자 하는 압박용”이라며 “정치적 의도를 가지고 하는 것에 대해서 찬성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