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구조조정, "백혈병이 직업병?" 산업재해 처리과정에 '분노'

[코리아데일리 한승미 기자]

삼성전자 구조조정이 화제인 가운데, 백혈병 관련 산업재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잡음이 일어 논란이 커지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16일 반도체 사업장의 백혈병 이슈와 관련해 9월 말까지 추가 조정을 보류할 것을 삼성직업병조정위원회에 요청했다.

 

이는 추가 조정에 앞서 각 당사자의 입장 정리가 선행돼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는 이날 '추가 조정기일 지정과 관련한 삼성전자의 입장'이라는 자료를 통해 "회사는 발병자와 가족의 아픔을 덜어드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인식을 갖고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노력해왔다"고 전제했다.

삼성전자는 "하지만 조정위원회가 권고안을 발표한 이후 가족위원회가 보상 문제의 신속한 해결을 요구하며 이의를 제기하고 있고 특히 반올림 내부에서조차 서로 다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면서 "이런 상황을 감안할 때 다음 기일을 정하기에 앞서 각자의 입장이 우선 정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따라서 가족위원회가 요구한대로 2015년 9월 말을 1차 시한으로 해 추가 조정기일 지정 보류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측은 "가족위의 요청을 존중해 회사의 입장을 정리해서 조정위원회에 제출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앞서 삼성직업병가족대책위원회는 추가 조정 일정을 9월 말까지 보류하고 삼성전자와 직접 협상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반올림 내부에서도 교섭단 대표인 황상기·김시녀씨가 조정위원회의 중재 권고안을 거부하는 입장을 지난 9일 밝힌 바 있다.

삼성전자 직업병 문제는 8년 전 황씨가 사망한 딸을 대신해 산업재해 신청을 하는 등 피해보상을 요구해 사회적 이슈로 떠올랐다.

당초 삼성전자와 유족 및 피해자 대표 8명이 포함된 반올림 간 양자 협상으로 진행되다가 보상 문제를 먼저 논의하자는 삼성전자의 제안을 받아들인 6명이 작년 9월 가족대책위를 구성, 협상이 3자 구도로 이뤄졌다.

이후 교섭을 중재할 조정위가 꾸려졌고 조정위는 지난 7월 23일 삼성전자가 1천억원을 기부해 공익재단을 설립, 피해자에 대한 보상과 예방 및 재발방지 대책 등을 마련해 실행하라는 내용의 조정권고안을 내놨다.

이에 반올림은 대체로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가족대책위는 "공익법인을 설립하고 보상을 신청하라는 것은 아직도 많은 세월을 기다리라는 뜻"이라며 공익법인 설립을 비롯해 법인 발기인 구성, 보상 기준에 대해 이의를 제기한 바 있다.

삼성전자도 공익법인 설립 대신 1천억원을 사내 기금으로 조성해 신속히 보상하고 상주 협력사 퇴직자도 자사 퇴직자와 같은 기준을 적용해 보상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