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도전 가요제 2015' 박진영, 표절 시비의 진실은?.. "난 결백해"

[코리아데일리 한승연 기자]

최근 무한도전 가요제에서 유재석과의 호흡으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가수 겸 제작자인 박진영이 과거 아이유의 ‘섬데이(Someday)’를 작곡한 것이 표절이었다는 재판을 받은 것이 화제이다.

 

2013년, 박진영은 자신이 작곡한 노래 ‘섬데이(Someday)’의 표절 여부를 놓고 벌어진 민사재판 항소심에서도 패소했다.

서울고법 민사4부(이기택 부장판사)는 23일 작곡가 김신일이 “‘섬데이’가 자신이 작곡한 ‘내 남자에게’(가수 애쉬 곡)의 저작권을 침해한 데 대한 위자료를 지급하라”며 박진영을 상대로 낸 소송에서 “김씨에게 약 5천700만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이는 1심 판결에서 인정된 배상액 2100여만원의 3배에 가까운 금액이다.

재판부는 “후렴구의 전반부 4마디가 실질적으로 유사해 ’섬데이’는 ’내 남자에게’를 기초로 작성된 2차적 저작물에 해당된다.”며 저작권 침해를 인정했다.

이어 “대중 취향에 맞는 음악적 표현 방식에 한계가 있더라도, 음악저작물이 디지털 음원 등으로 쉽게 전파되는 현실을 고려하면 현대 대중음악가는 적어도 국내에 공표된 음원 관련 저작권을 확인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재판부는 “침해 부분이 전체 86마디 중 20마디이지만 단순히 마디 수를 계산해 손해액을 산정하지 않고 비중을 실질적으로 고려했다”며 작성권 침해에 따른 배상액을 수익의 40%로 정했다.  아울러 성명표시권 침해에 따른 배상액도 300만원(1심)에서 2천만원으로 높였다.

앞서 김씨는 “‘내 남자에게’와 ‘섬데이’가 매우 유사하다”며 위자료 등으로 1억1천만원을 지급하라는 소송을 냈으며, 1심은 작년 2월 “박씨가 사실상 김씨의 곡에 의거해 노래를 만든 것으로 추정된다”며 원고 일부 승소 판결했다.

‘섬데이’는 박진영이 작곡하고 가수 아이유가 부른 노래로 드라마 ‘드림하이’에 삽입돼 큰 인기를 끌었다.
김씨는 재판이 끝나고 “창작자의 자존심을 지킬 수 있어서 다행이다. 서로에게 상처가 되지 않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진영은 이날 자신의 미투데이에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는 곡을 표절했다니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르겠네요. 정말 답답하네요. 다시 한번 다퉈봐야죠, 뭐”라며 상고 의사를 내비친 적이 있다.

이를 접한 누리꾼들은 "이거 박진영이 깔끔하게 인정하지 않았나" "박진영씨 그래도 이번 가요제 노래는 너무 좋았어요" "I'm so sexy 완전 중독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