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급회담 결과, 긴급상황 대피할 대피소는 어디에? 현황 보니 "아찔"

[코리아데일리 한승미 기자]

고위급회담 결과에 많은 이들의 관심이 쏠린 가운데, 위험 지역의 대피소 현황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0일 남북한이 최전방 서부전선인 경기도 연천 지역에서 포탄을 주고받는 경고성 포격전을 벌이고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준전시상태 선포(이하 김정은 준전시상태 선포)를 감행했다.

이에 한민구 국방부 장관이 북한이 '대북 확성기 방송'을 구실로 추가 도발을 하면 혹독한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고 경고했지만, 북한은 남한과 전면전도 불사할 것이고 대북 확성기 방송을 중단 안하면 군사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히는 등 한반도 전쟁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경기도 연천군 등에 대피령이 내려졌지만 대피소가 크게 부족해 우려가 더욱 고조되고 있다.

경기도 연천군은 22일 김정은 준전시상태 대피령에 대해 “북한의 추가도발에 대비해 민통선 인접 3개 면 주민 3700여 명에게 22일 오후 4시까지 대피소로 이동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김정은 준전시상태 대피령 대상은 중면 횡산·삼곶리 2개 리 218명, 장남면 4개 리 687명, 백학면 13개 리 2861명 등 19개 리 3766명이다.

그러나 3개면의 대피소는 중면 2곳, 장남면 1곳, 백학면 3곳밖에 안 된다. 1개 대피소 수용인원은 100∼200명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김정은 준전시상태 대피령 대상 주민들 중 대다수는 지인 등의 집으로 대피해야 할 처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