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폭탄테러 남의 일 아니다

[코리아데일리]

태국 폭탄테러가 충격을 주고 있다. 태국 폭탄테러 용의자가 누군지 현재로선 알 순 없지만, 이들의 잔인한 행동으로 무고한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다. 테러는 극악무도한 범죄이자 폭력으로 어떤 이유를 대건 용서할 수 없는 절대악이다.

다행히 우리 국민이 사망자 명단에 없어 다행이지만, 태국 폭탄테러 남의 일이 아니다. 우리도 부지불식간 테러를 당할 수 있다.

태국 폭탄테러로 충격에 빠진 태국은 우리나라와 유사한 점이 많다. 아시아의 대표적인 민주주의 국가이다. 또 군사 쿠데타를 겪은 뼈아픈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것도 공통점이다. '민중의 힘'이라는 뜻의 피플파워를 통해 독재에서 민주화로 이행한 나라라는 점도 유사하다.

 

국내 정치가 불안한 것도 닮았다. 북한을 머리에 이고 있는 우리나라는 분단 후유증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북한 추종세력이 지하에 잠복해 있어 언제든 테러 공격에 노출될 수 있다.

또 근현대사 등 역사 인식이 정반대인 정치 세력들이 증오의 정치를 펴는 바람에. 민심은 둘로 갈라진지 오래다. 근본적으로 대화와 타협이 어렵다.

태국의 정국도 늘 불안하다. 방콕 테러의 용의자로 반정부단체에서 활동하는 사람이 지목된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쿠데타만 19번 겪은 나라다.

이렇게 보면 우리나라도 반국가단체의 준동을 사전에 막을 수 있도록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내부 갈등이 합리적 방법으로 해소되지 못한 채 누적되면, 어느 순간 극단적 폭력 행위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의 뒷북 정책으로 태국 폭탄테러와 같은 참상을 막지 못한다. 태국 폭탄테러를 강 건너 불구경 해선 안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