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호 국정원장도 고발 대상? 국정원 무더기 고발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과 국정원의 본격적인 파워게임이 검찰로 공이 넘어가 파문이 우려된다.

새정치민주연합이 국정원 해킹 의혹 사건에 대한 고발장을 24일 검찰에 제출하면서 검찰의 수사가 불가피한 것.

이에 앞서 이병호 국정원장이 고발 대상에 포함되느냐를 놓고 새정치민주연합 당내에서도 의견이 엇갈리는 상황이어서 그 결과가 주목된다.

▲ 국정원과 원안은 안철수 의원
한편 새정치민주연합이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해킹 프로그램 구매를 중개한 나나테크 등을 검찰에 고발하면서 공은 검찰로 넘어갔다.

고소장을 제출하게 된 배경에 대해서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국민정보지키기위원회 위원장은 “30개 자료를 제출하도록 요구했지만 현재까지 단 한 건의 자료도 제출되지 않아 부득히 고소장을 제출하게 됐다”고 밝혔다.

고발 대상을 두고 혼선이 당내에 나왔다.

당초 이병호 국정원장과 원세훈 전 국정원장, 나나테크가 고발 대상이라고 밝혔지만, 고발 직전엔 이 원장은 제외됐다고 정정했다.

▲ 검찰에 제출한 고소장
그러나 고발장 접수 한 시간여 뒤엔 "이 원장도 고발됐다"고 공지하면서 그 배경을 놓고 혼선이 야기되는 상태다.

이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의 한 관계자는 “고발장에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이라고 적었기 때문에 현직 국정원장도 포함이 된 것으로 봐야 한다”면서 “국정원 업무는 국가기밀이라 사건 관련자를 특정할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이 고소장의 강수를 놓자 새누리당은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서청원 새누리당 최고위원은 “(현재 야당의) 전 정권들이 무슨 짓 했는지 모르겠다”면서 “국회의원들 도청해서 국정원장 구속되고. 제발 저려서 이런지는 모르겠지만 이건 정치도의상 있을 수 없는 일이다”고 말했다.

그러나 새정치민주연합 국민정보지키기 위원회가 국정원 해킹 의혹과 관련해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을 고발한 데 이어 새롭게 드러난 IP 5개, 숨진 임모 과장에 대한 내부감찰, 국정원의 집단성명 등에 대한 추가고발을 검토하겠다고 24일 밝혀 파문은 점차 확산되고 있다.

위원회 소속 신경민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간담회를 열어 "스파이웨어를 감염시키려 시도한 IP로 현재 파악된 것은 5개"라며 "이를 추가 고발에 넣어야할 지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신 의원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IP 소유자의) 신원을 알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검찰이) 수사를 해달라는 것"이라며 "이 중 하나라도 무고한 내국인이 나온다면 국정원은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 의원은 5개 IP는 전부 SKT 사용자들 것으로, 스파이웨어를 심으려는 시도가 있었지만 감염된 것은 없었다고 부연했다. 위원회는 전날(23일) 또 다른 IP 3개와 관련해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한 상태다.

한편 신 의원은 본회의 개최를 위해 전날 이뤄진 여야 회동에서 국정원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를 위해 '준 청문회'를 열기로 합의한 것과 관련해서는 "우리가 요구한 30여개 자료 중 한 가지(로그파일)는 분명히 있어야 (준 청문회 개최가)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여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