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정원 ‘해킹 의혹’ 침묵모드‘ 담긴 속 뜻?

[코리아데일리 이옥희 기자]

국정원의 직원이 자살하는 등 해킹문제가 여야의 현안으로 떠 오른 가운데 청와대는 침묵 모드로 이어가고 있어 궁금증을 유발하는 국민들이 많다.

이러한 '침묵'에는 지난 연말 정국을 뜨겁게 달구며 박 대통령의 국정동력에 제동을 걸었던 '정윤회 비설실세 문건 파동'의 문제와 연관을 짓는 정치권의 목소리가 흘러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해킹 프로그램을 구입·운용해온 것으로 알려진 국정원 직원이 자살하면서 정치권 논란의 핵(核)으로 확산되고, 이에 추가경정예산(추경)안 국회처리, 4대 구조개혁 등 박 대통령의 국정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박 대통령이 해킹 논란을 정리할 필요성이 정치권에서 나오는 실정으로 발전하고 있다.

또한 정치권의 정쟁을 떠나 '해킹 논란'으로 대북첩보전을 공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안보당국과 여권에서 나오면서 박 대통령이 국무회의 자리에서 이 같은 우려를 표명할지 여부도 관심을 모으고 있는 실정이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해킹 의혹'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따로 할 말은 없다"고 짧게 답했다.

이 같은 박 대통령과 청와대의 '침묵'은 우선 국정원의 해킹 의혹에 대해 직접 나섰다가 자칫 정쟁의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정계의 한 전문가는 “소모적인 정치권 논쟁에 거리를 두고 '향후 30년의 성장을 위한 토양을 새롭게 하는 4대 구조개혁'에 전념하겠다는 의지를 국무회의 자리를 빌려 국민에게 호소하는 편이 더 낫고 또 중요하다는 정치적 판단을 내린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치권에선 "당시 즉각적인 부인으로 인해 청와대가 '시중풍설'을 증명해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됐다"면서 "그 결과 의혹이 해소되기 보다 더 확산되는 결과가 발생했다"고 평가했다.

한편 청와대는 '모든 것은 검찰 수사로 밝혀질 것'이라는 언급 외엔 침묵으로 일관하는 편이 더 나았을 것이라는 주장이었다.

이와 관련, 여권 관계자는 "지난해 정윤회 사건 당시 급한 불을 끄려다 불이 커지는 상황이 발생했다"면서 "청와대가 침묵으로 일관하는 건 이 같은 '학습효과'의 영향도 있는 것 같다"고 말해 주목을 끌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