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점차 확산되는 ‘워크아웃’

[코리아데일리 심민재 기자]

16일 대우조선해양의 대규모 손실이 드러나 채권단이 대우조선에 대한 구조조정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이곳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대규모 지장을 잃을 위기에 봉착했다.

이는 자산 매각 등을 통한 자체적인 구조조정에 무게가 실리고 있지만 부실 규모가 큰 만큼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에 들어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 대우조선해양 사태가 점차 구조조정으로 향하고 있어 대규모 인원 감축이 불가피해 보여 파장이 우려된다.
대우조선해양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의 올해 2분기(4∼6월) 영업손실이 최대 3조 원까지 불어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예상되며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15일 공시를 통해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주채권은행 등과 여러 가지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대규모 인사와 워커아웃은 불가피해보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주 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의 비핵심 계열사와 자산을 매각하는 방안을 주로 논의하고 있지만 유동성 위기를 배제할 수 없어 자율협약(채권단 공동관리)과 워크아웃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채권단이 대우조선이 그동안 재무제표에 반영하지 않았던 손실을 2분기 실적공시에 반영하면 부채비율이 급격히 높아져 유동성에 문제가 올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금융감독원 한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워크아웃보다는 대우조선의 자체 구조조정 가능성에 무게가 실려 있다.”면서 “대우조선해양은 자기자본이 5조 원 가까이 되는 만큼 2조 원 손실을 감안해도 자본잠식을 우려할 만한 상황은 아니다”고 말했다.

따라서 채권단은 대우조선해양 차원의 자구책도 마련토록 할 방침이다.

우선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우조선 자회사 가운데 실적이 좋지 않거나 비주력인 부문을 서둘러 매각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골프장(써니포인트컨트리클럽)과 연수원(퓨처리더십센터) 등을 운영하는 자회사 에프엘씨의 매각을 추진 중이다.

▲ 선박을 건조중인 대우조선해양
이와함께 대우조선은 또 2분기 실적 발표를 앞당기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불확실성이 시장의 불안을 키우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그러나 무엇보다 문제는 대우조선해양으로 인해 금융권이 비상이 걸렸다는 점이다.

특히 대우조선이 의도적으로 손실을 숨기는 분식회계를 했다는 의혹마저 제기돼 이 회사에 여신을 많이 제공한 금융사들은 전전긍긍하고 있다.

이에 따라 채권단과 당국은 올 2분기 실적 집계를 통해 대규모 부실 의혹이 사실로 확인되면 강력한 구조조정을 추진할 예정이어서 직원들의 감축은 불가피해보여 파장이 커질 것으로 보여 우려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