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캐피탈, 피해 확인 필요... '보상 여부는?' 

[코리아데일리 신서연 기자]

최근 현대캐피탈이 은행연합회 전산망에 일부 고객을 연체자로 잘못 등록하는 바람에 현대캐피탈의 고객 수천명이 신용카드 사용을 못하는 불편을 겪어서 논란이 되었다.

지난 7일 현대캐피탈은 고객들의 정보를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직원 실수로 파산면책자 최대 8200여명이 연체자로 등록돼 카드 사용이 일시적으로 정지됐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지난 6일부터 고객들의 연체 정보를 갱신해왔는데, 법원이 파산신청을 받아들여 면책돼 정상적인 금융거래를 할 수 있게 된 이들이 연체자로 등록돼, 카드 및 대출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게 된 것이다.

현대캐피탈은 이날 오전 전국은행연합회에 연체 고객정보를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8200여 명의 파산면책 대상자를 연체자로 등록, 이들 고객들의 카드 사용이 중단됐다.

현재 현대캐피탈은 우선 계열사 현대카드 고객의 정보를 바로잡는 작업을 진행 중이며, 다른 카드사 고객의 경우에는 해당 카드사에 정보 수정 협조를 요청한 상태다.

현대캐피탈은 7일 오전 카드 사용이 막힌 일부 고객들이 현대캐피탈과 금융감독원 쪽에 민원을 넣은 뒤에야 오류를 알아차렸다. 현대카드 홍보팀은 “7일 오전부터 고객정보를 정상화하기 위해 조처하고 있다. 은행연합회와 신용정보회사 및 다른 카드사에도 고객들의 카드 사용 등에 불편이 없도록 협조를 구하고 있다. 7일까지 정상화 조처를 완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대캐피탈은 금전적인 피해를 입은 고객들에게는 보상할 계획이다.  

한편 과거 은행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지난 6월 16일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서 현대캐피탈과 조인식을 갖고 ‘대출 연계 영업에 관한 업무 제휴’를 체결한다. 우리은행은 이번 제휴를 계기로 현대캐피탈에 영업점 판매망을 제공해주는 대신 현대캐피탈의 저신용자 대출상품을 기존 상품보다 더 낮은 금리로 제공할 계획이다.

 

우리은행이 현대캐피탈과 대출 연계 상품을 내놓는 이유는 사업 제휴로 대출 모집과 관리 비용 등 비용 절감을 통해 기존 캐피탈사 대출상품보다 더 낮은 금리로 저신용자에 대출을 해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우리금융 계열사 매각으로 지주사 차원의 서민금융 상품 출시가 어려워진 상황에서 제2금융권과의 연계를 통해 금융당국의 요구에 부응한다는 복안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