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사퇴요구에 여론은? "절반 이상이.."

[코리아데일리 남수현기자]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에 대한 사퇴를 요구하는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의 주장에 '공감할수 없다'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런 결과는 여당 텃밭인 영남권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아 민심은 '거부권 정국'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해석된다.

CBS노컷뉴스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해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27~28일 이틀간 긴급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친박계의 유 원내대표사퇴 주장에 대해 공감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58.5%로 집계됐다.

반면 '공감한다'는 대답은 32.9%에 그쳤다. 친박계 주장에 대해 부정적인 답변이 25%p 이상 높은 셈이다. 8.6%는 모른다고 하거나 대답하지 않았다.

영남지역에서도 이런 흐름을 벗어나지 않았다. 대구·경북(TK)과 부산·경남(PK)에서도 각각 '공감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58.2%와 58.9%로 높게 나타났다.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에 대한 질문에서도 '원내대표직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53.8%로 '사퇴해야 한다'는 응답(38.4%)을 크게 앞섰다.

다만, 영남권 중 TK지역에서는 사퇴와 유지가 각각 47.3%로 같게 나와 친박계의 사퇴 주장에 대한 응답과는 차이를 보였다. PK는 유지 의견이 58.6%로 사퇴(35.9%)보다 월등히 많았다.

이에 대해 김대진 조원씨앤아이 대표는 "박 대통령의 지지세가 공고한 TK에서는 유 원내대표 거취 문제를 박 대통령과 직결되는 사안으로 봐 사퇴 의견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온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유지 의견도 똑같은 비율로 나왔다는 점은 TK민심도 흔들리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분석했다.

박 대통령의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에 대해도 '잘못한 결정'이라는 답변이 51.6%로 과반을 차지했다. '잘한 결정'이라는 대답은 42.0%에 머물렀다. '잘모르겠다'는 응답은 6.4%로 집계됐다.

국회가 국회법 개정안을 재의결해야 할 지를 묻는 말에는 역시 절반을 넘는 53.0%가 '재의결해야 한다'고 했고, '재의결 하지 않아야 한다'는 응답(35.3%)은 상대적으로 소수에 그쳤다. '모름/무응답' 비율은 11.7%였다.

박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의도에 대해서는 '새누리당 지도부를 바꾸기 위한 의도'라는 응답이 52.1%로 '그렇지 않다'는 대답(36.9%)보다 많았다. 모름/무응답은 11.0%였다.

박 대통령이 국정 운영에 대해선 '잘못하고 있다'는 대답이 62.2%로 '잘하고 있다'(30.3%)보다 2배 이상 높게 나왔다. 이는 메르스 초기대응 실패에 이은 청와대와 여당간의 갈등 양상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한편, 대선후보 지지율 조사에서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23.6%로 1위를 기록했고, 박원순 서울시장(19.8%)과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19.0%)가 2, 3위를 기록했다.

안철수 새정치연합 전 대표(8.2%), 이재명 성남시장(6.8%), 오세훈 전 서울시장(5.7%), 김문수 새누리당 보수혁신위원장(4.5%), 정몽준 새누리당 전 대표(2.8%) 순으로 뒤를 이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