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WHO 메르스 기자회견'보고 결정하겠다".. 부산 메르스 영향은?

[코리아데일리 한승미 기자]

일본 정부는 한국의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감염 확산과 관련, 세계보건기구(WHO)의 판단을 기준으로 해서 한국에 대한 여행 자제 권고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10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일본인의 한국 방문과 관련해 어떤 대응을 할 예정이냐는 질문을 받고 “‘감염증 위험 정보(여행 연기 권고 등)’를 낼지와 관련해서는 WHO가 국제적으로 우려되는 공중위생상의 ‘긴급 사태’를 선언하느냐가 하나의 판단 재료가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WHO는 메르스의 유행 상황에 대해 현 시점에서 그 조건(긴급 사태 선언 요건)을 충족하지 않은 것으로 결론짓고 있기 때문에 WHO의 상황을 봐가며 판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일본 정부는 한국의 메르스 확산과 관련해 본격적인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일본 후생노동성은 메르스의 확산과 관련, 지난 9일 전염병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 회의를 열고 메르스의 일본 상륙시 대응 조치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일본에서 메르스 감염자가 발생하는 경우의 감염 확산 방지대책이 논의됐다.

일본 정부는 메르스로 확정된 환자와 접촉한 사람 중에 발열·기침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지정의료기관에 입원시키는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또 광역지자체(도도부현) 산하 지방위생연구소의 검사에서 양성으로 나오는 경우 환자의 연령, 성별, 거주지역(도도후현) 등을 발표하기로 했다.

공항에서는 한국에서 입국하는 사람 가운데 환자와 접촉했거나, 발열·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반드시 검역소에 신고하도록 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한국의 메르스 감염 확산과 관련, 주한 일본대사관 등에 현지 대책본부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기시다 외무상은 해외 일본인의 안전 확보와 정보 수집 등을 위해 5일과 8일 서울의 일본대사관과 부산의 일본총영사관 안에 각각 대책본부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