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메르스 대책본부 방문…중앙과 지자체간 긴밀한 '방역' 공조체제 강조

[월드투데이 이옥희 기자]

12일 박근혜 대통령이 메르스 잡기에 본격적으로 나서 주목된다.

박근혜 대통령은 12일 경기도 메르스(MERS·중동호흡기 증후군) 종합관리대책본부를 방문해 방역대응 상황을 점검하고 관계자의 노고를 격려하는 등 방미연기 후 첫 행보를 시작했다.

이에 앞서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 마련된 메르스 종합관리대책본부 상황실을 찾아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방역 대응 상황을 점검하고 방역 일선 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는 남경필 경기도지사,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 양병국 질병관리본부장 등이 함께 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메르스 대응 콜센타에 들러 신고현황을 청취하고 직원들도 격려했다.

특히 박 대통령의 이날 행보는 중앙 정부와 지자체간 긴밀한 공조체제를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5일 긴급 브리핑을 열어 "메르스 의심 증상을 보인 서울 시내 병원 의사가 격리조치 없이 생활해 1500여명의 시민이 메르스 위험에 노출됐다"며 ‘서울시 방역대책본부장’을 맡겠다는 등 정부와 지자체가 공조에 문제가 있음이 드러났다.

박 대통령은 지난 9일 국무회의에서 "메르스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고 불안하지 않게 하기 위해선 중앙 정부와 지자체간 긴밀한 공조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중앙정부와 지자체는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빈틈없는 공조체제를 가동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에 대한 첫 행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