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메르스 병원 공개해라" 지시내려.. '국민 안전 확보 차원?'

[코리아데일리 한승미 기자]

어제 메르스 병원이 공개된 가운데, 정부가 이를 발표한 배경이 화제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국무총리 직무대행은 7일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관련 긴급브리핑에서 확진환자 발생병원과 환자 경유병원 공개를 결정한 배경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께서도 지난 3일 메르스 대응 민관합동 긴급점검회의에서 환자가 발생한 의료기관을 투명하게 알려주어야 한다고 지시하셨다”며 이번 결정이 대통령의 뜻임을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이날 7일 오전 11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메르스와 관련된 24개 병원 명단 및 대응조치 등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확진환자가 나온 병원명단 등의 정보를 국민안전 확보 차원에서 공개하고자 한다. 메르스의 실제 감염경로는 병원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병원에 대한 강력한 통제가 불가피하게 되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박 대통령의 정보공개 지시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신고폭증에 대비한 신고체계 구축 및 격리병상 추가 확보 등 사전준비를 마치고 공개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최 부총리는 24개 병원 세부내용을 담은 자료를 배포하고 “앞으로도 환자 발생 병원의 명단을 공개하여 병원 내 접촉자를 보다 능동적으로 발굴하고 메르스 확산을 방지하겠다”는 방침을 설명했다.

또 최 부총리는 “이번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메르스는 모두 의료기관내에서 감염된 사례들로 지역사회에 전파되지 않고 있어 확실한 통제가 가능하다”며 “국민 여러분께서는 유언비어에 현혹되지 말길 바란다”고 말했다.

“국민들께서 과민하게 반응하여 경제활동이 과도하게 위축되지 않도록 협조해 주고, 정부에서도 각종 국내외 행사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면서, 우리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모든 선제적인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메르스는 공기를 통해서는 감염되지 않는다. 전문가들은 일반 독감 수준으로 적절한 격리가 이루어지고 개인위생 규칙만 잘 지키면 사회적 확산은 없는 통제가 가능한 질환으로 평가한다”며 “정치권·지자체도 정부를 믿고 차분히 함께 대응한다면 성공적으로 이겨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지금의 메르스 사태에 대해 “현재 메르스가 병원 내 감염 수준이고 지역사회 확산이 없는 상황임을 재확인”했다면서 “그러나 환자 수가 계속 증가하고 격리 대상자도 늘어나고 있어 국민 여러분의 걱정과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보다 강력한 대응조치를 시행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제점으로 지적돼온 자가격리자에 대한 조치에 대해서도 “초기에 다소 미흡하게 수행됐던 자택격리자 모니터링을 강화하기 위해, 격리자 전원을 보건소 및 지자체 공무원과 1:1로 매칭하여 책임관리하는 체제를 신속히 구축·운영하고,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거쳐 휴대폰 위치추적도 추진할 예정”이라며 “이는 우리의 이웃과 가족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밝혔다.

아울러 메르스 대응 정보 공개부분에 대해 “정보는 최대한 공개하되, 창구는 보건복지부로 일원화 하며, 지자체와 교육청과의 협조를 강화하고 의료에 관한 전문적인 사항 발표시 민간전문가 참여를 확대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