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서거 6주기, 노건호 발언 정리.."김무성은 왜?"

[코리아데일리 남수현기자]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6주기 추도식에서 아들 노건호 씨(42)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에게 쓴소리를 했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물병 세례를 받는 등 수모를 당했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6주기 공식 추도식이 23일 오후 2시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노 전 대통령 묘역 주변에서 거행됐다.

 

5000여 명의 시민이 몰린 이날 추도식에는 권양숙 여사를 비롯한 유족들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참여정부 인사 등이 참석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아들인 노건호씨가 23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면전에서 김 대표를 향해 “권력으로 전직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아넣고는 반성도 안 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유족 인사 발언을 하던 중 행사에 참석한 김무성 대표를 지칭해 “특별히 감사를 드릴 손님이 왔다”고 반어적으로 말한 뒤 “전직 대통령이 NLL(서해 북방 한계선)을 포기했다면서 피를 토하듯 대화록을 읽던 모습이 눈에 선한데 어려운 발걸음을 했다. 국가 기밀을 읊어대고는 아무 말도 없이 불쑥 나타났다. 진정한 대인배의 풍모”라고 조롱했다.

이어 “혹시라도 내년 총선에는 ‘노무현 타령’, ‘종북 타령’을 안하려나 하는 기대도 생기지만, ‘뭐가 뭐를 끊겠나’ 싶기도 하고 본인도 처벌받거나 반성한 일이 없으니 헛꿈을 꾸는 것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노건호씨는 또 “오해하지 말라. 사과나 반성, 그런 것은 필요없다”면서 “제발 나라 생각을 좀 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국가 최고 기밀인 정상회담 회의록도 선거용으로 뜯어서 뿌리고, 권력을 동원해 소수파를 말살하고, 권력만을 움켜쥐고 사익을 채우려 한다면, 엄중한 시기에 강대국에 둘러싸인 한국의 미래를 어떻게 하려고 하느냐. 국체를 소중히 여기라”고 말했다.

김무성 대표는 노 전 대통령의 아들 노건호씨로부터 비난을 들은 데 이어 퇴장 때는 추모객들의 야유와 욕설 속에 물병 투척을 당하기도 했다.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 전 대통령의 공식 추도식에 여·야 대표가 동시에 자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여당 대표는 앞서 열린 추도식에 단 한 번도 참석하지 않았으며 1주기와 4주기 행사 때 당시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와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가 당을 대표해 각각 참석한 바 있다.

한편 박지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이날 노무현 대통령 서거 6주기를 맞아 추도식 참석차 봉하마을로 향하는 길에 "오늘 노무현 대통령 6주기! 거듭 애도를 표한다"며 "제가 봉하마을 추도식에 참석한다 하였더니 SNS에 왜 오느냐며 갖은 욕설"이라고 말했다.

박지원 의원은 "서로 견해가 다르더라도 그 차이가 작기에 같은 당에 함께 하며 협력 경쟁 충돌도 한다"며 "일베인지도 모르지만 무작정 언어폭력으로 SNS를 도배질해도 그것도 여론이라고 생각한다. 역지사지 하며 서로를 이해하며 같은 목표로 이견을 극복하여 가자고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