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승용 "정청래·문재인이 사과한다고 해도.." 공갈 발언 의식?

[코리아데일리 한승미 기자]

지난 8일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회의 도중 정청래 최고위원의 ‘공갈 발언’에 격분, 사퇴 의사를 밝힌 주승용 최고위원은 10일 ”이제 나는 이제 못 돌아간다. 복귀 안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그(돌아가는) 순간 공갈친 게 된다”고 말했다.

 

현재 외부와의 연락을 끊고 지역구인 전남 여수에 칩거 중인 주 최고위원은 연합뉴스와의 전화인터뷰에서 “문 대표가 만류하고 정 최고위원이 사과한다고 해도 그것으로 어물쩍 들어갈 순 없다. 문 대표가 여수에 내려와도 안 만난다”며 이같이 심경을 밝혔다.

그는 전날 오전 권노갑 상임고문과의 전화통화 내용을 언급, “권 고문이 처음에 ‘문 대표의 만류와 정 최고위원의 사과를 받고 들어가라(복귀하라)’고 했지만 ‘심각한 호남 민심을 전했는데도 오히려 호남 민심을 업고 공갈치는 상황으로 비쳐져 사퇴할 수밖에 없었다’고 하자 권 고문도 ‘그 말이 맞네’라고 했다”고 전했다.

4·29 재보선 패배 후 사퇴의사를 밝혔다가 의원들의 만류로 거취 결정을 보류했던 주 최고위원은 8일 최고위 상황과 관련, “이번 주까지 공개발언을 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그 전날(7일) 문 대표가 김한길 전 대표와도 3시간 만나고 박지원 전 원내대표도 만나는 등 ‘내가 요구한 부분에 대해 해결해 보려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패권주의 문제에 대해 한마디 하고 정리(복귀)하려고 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 최고위원의 ‘공갈 발언’에 대해 “친노, 친문 세력이 내가 나가지도 않을 것이면서 호남 민심을 등에 업고 계속 사퇴카드만 만지작거린다는 식으로 해서 결국 나가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을 만든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그는 “’공갈’이란 말이 나오니 문 대표가 내 손을 꽉 잡았지만 뿌리쳤다”며 “문 대표가 다시 내 손을 잡으면서 ‘그냥 이해하시라’고 했지만 ‘이해 못한다’고 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주 최고위원은 “내가 사퇴하면 문 대표도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문 대표가 견딜 수 있겠는가”라면서도 “자칫 나의 사퇴가 문 대표의 사퇴로 이어질까봐 나로서도 부담이 된다. 문 대표가 사퇴하는 걸 바라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재보선 패배 후 광주방문 결정 과정 등 문 대표의 운영 스타일에 대해서도 “자기들은 지금 친노가 어디 있느냐고 하지만, 다 ‘보이지 않는 세력’들에 의해 움직이고 있다”며 “’비노, 너희들은 그냥 따라와라’는 식으로 들러리 세우고 있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호남 민심에 대해서도 “문 대표가 5·18 때 내려오면 안 된다는 목소리가 나올 정도로 들끓고 있다”며 “호남에선 열에 아홉은 사퇴하길 잘했다고 격려가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주 최고위원은 정 최고위원의 ‘막말 공격’ 논란과 관련, “의원들 사이에서 지난 총선 당시의 ‘김용민 막말’ 파동으로 인해 수도권이 무너진데 이어 내년 총선에서도 이런 일이 생기지 말라는 법이 없다’는 우려가 많다”며 “’이 대로 놔둬선 안 된다’, ‘이번 기회에 정풍운동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향후 거취에 대해 “본회의나 상임위가 열리면 서울에 가야겠지만 그 외에는 갈 생각이 없다”며 “당분간은 지역에서 민심을 들으며 여론 추이를 보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