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궈바디스 도미네’ 가시밭길 ‘쉴곳이 없네’

[코리아데일리 이옥희 기자]

4.29 재보선은 야권의 텃밭에서 열렸으나 야권은 무소속 천정배 전 의원만 하려한 성적표를 받았을 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상처 만 받고 막을 내렸다.

'전패(全敗)'. 설마설마 하던 우려가 현실이 된 것.

새정치민주연합은 4.29 재보궐선거에서 서울 관악을, 경기 성남중원, 인천 서강화을 수도권 3곳을 모두 잃었다.

▲ 심각한 고민에 빠진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야당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광주마저 내줬다. 수도권에서 '외면' 당하고, 호남에서 '탄핵' 당한 것과 마찬가지다. 그야말로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에게는 악몽이 현실이 됐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라는 여권발(發) 대형 악재 속에서도 야당의 전통적 텃밭을 지켜내지 못한 점은 문 대표의 대권가도에 두고두고 악재가 될 가능성이 높다. 그렇지 않아도 호남의 지지가 불안하던 문 대표의 리더십은 당장 도마에 오를 수도 있어 쉴곳이 없는 가슴알이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문 대표는 특히 이번 재보선에서는 광주에 '올인'했다는 평이 나올 만큼 필사적으로 당력을 투입했음에도 광주의 민심은 결국 문 대표를 외면했다. 이제 새정치민주연합과 문 대표는 오히려 개혁의 대상이 돼 한동안 진통은 불가피하다.

그렇다고 새정치민주연합이 문재인 대표를 당장 물러나게헤고 하고 새로운 대안을 마련할 시간적인 여유는 더욱 더 없다.

당장 정치적인 현실이 만만하지 않고 또 성완종 파문으로 박근혜 대통령과 전쟁을 선포하기도 한 문 대표가 모양새는 초라하게 됐다. 그러나 문 대표는 차기 대권주자로 높은 여론을 갖고 있기에 총선과 재보선 그리고 대선을 다르기 때문에 진통은 있겠지만 다시 지휘봉을 잡고 ‘미워도 다시 한번’을 외칠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불거질 수 있는 정계개편도 문 대표에게는 큰 숙제다. 호남 신당 창당이 본격화될 수 있으며 새정치연합의 호남 기반이 크게 흔들리면서 야권 개편에 대한 목소리도 커질 것이 야권이 안을 숙제다.

▲ 고민에 빠진 문재인 대표
정가의 전문가들은 이번 새정치민주연합의 광주에서의 패배를 문 대표로 대표되는 친노(親盧) 세력에 대한 심판으로 진단했다.

문 대표를 가장 괴롭히는 것은 새정치민주연합이 분당될 가능성이며 당 안팎에서 문 대표를 간판으로 총선을 치를 수 없다는 얘기가 나오면 그게 바로 정계 개편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의 한 중진 의원은 “광주에서의 패배가 뼈 아프게 다가올 수도 있지만 설사 이겼다고 새로운 동력을 얻는 것은 아니었다"며 "다만 야권통합 숙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총선과 대선에서 이기는 것이 쉽지 않은 만큼 이번 기회에 이 숙제를 해결하면 다시 기회가 올 것"이라고 ‘미워도 다시 한번’을 기대했다.

그러나 문 대표가 정치적으로 큰 타격을 입었다는 것에는 이견이 없기에 30일 새정치민주연합에서 밝힐 문재인 대표의 향후 계획이 주목된다.

한푠 이러한 가운 데 야권내에서는 이번 재보선은 '문재인'이라는 개인보다 '문재인의 세력'을 심판한 것이기에 내년 총선 때 대대적인 물갈이를 이뤄내면 달라질 수 있다고 흼알 갖기도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