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정배 vs 정동영, 문재인 엇갈린 운명 향후 정치여정은?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4월 29일 치러진 재보궐선거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은 4개 선거구중 단 한석도 차지 못하고 참패를 당한 가운데 야권에서는 무소속 천정배 후보가 광주 서구을에서 겨우 당선 됐다.

새정치민주연합보다 조직에서는 열세였으나 재야 인사들을 중심으로 한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이를 극복했고, 높은 인지도 역시 승리의 요인이 됐다.

특히 "제 1야당에 회초리를 들겠다"며 새정치민주연합에 등 돌린 민심을 보듬는 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정가 점문가들은 분석했다.

▲ 4.29 재보궐선거 광주 서구을에 당선이 확정된 무소속 천정배 후보가 29일 광주 서구 금호동 후보사무소에서 꽃목걸이를 목에 걸고 만세를 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재보선은 정국을 강타한 '성완종 파문' 역시, 여야대결 구도로 선거가 흐르지 않은 만큼 새정치연합에 유리하게 작용하지 않아 눈길을 끈다.

정치권에서는 천 당선인의 이번 승리가 호남 정치지형 변화의 기폭제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특히 천 당선인은 새정치민주연합의 안방에서 '야당 심판론'을 관철시키면서 일거에 호남의 맹주로 급부상할 가능성이 크다.

한편 천 당선인은 첫 당선 소감에서도 "야권을 전면 쇄신해서 정권교체의 밀알이 되겠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벌써부터 천 당선인 측을 중심으로 한 야권내 비(非) 새정치연합 세력이 집결하며 본격적인 야권재편 움직임이 드러나지 않겠냐는 관측도 흘러나오고 있어 야권 정계 개편이 눈길을 끈다.

이번 선거에서 문재인 대표가 이끄는 새정치민주연합은 단 한석도 차지하지 못하는 참패를 당했고 문 대표와 차기 대권을 다투는 김무성 대표가 이끄는 새누리당은 3석을 차지하는 예상밖의 큰 성과를 거뒀다.

한편 새정치민주연합을 탈당하고 국민모임에 합류 서울 관악을에 출사표를 던진 정동영 전 대표는 예상밖의 저조한 득표로 3위에 그쳐 앞으로 정치행보에 차질을 빚게됐다.

이에 앞서 광주 서구을에서는 각 여론조사에서 높은 지지율을 보였던 무소속 천정배 후보가 52.37%(26,256표)의 지지율로 29.80%(14,939표)의 새정치민주연합 조영택 후보를4개 선거구중 가장 큰 격차를 보이며 당선됐다.

특히 이번 재보궐선거 광주 서구을에서는 새누리당 정승 후보가 11.07%(5,550표)의 지지율을 얻으며 분전한 것이 눈에 띈다.

이에 따라 열린우리당 창당 주역으로 정풍운동을 이끈 천정배 당선인이 이번에는 야당의 텃밭 광주에서 '천풍'을 일으키며 화려하게 재기해 눈길을 끈다.

천 당선인은 새정치연합 탈당이라는 초강수까지 감수하며 '호남정치 복원'을 내걸고 4·29 재보궐선거 광주 서을에 출마, 친정의 등에 비수를 꽂으며 여의도 재입성에 성공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