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성완종 뇌물 정치적 적패로 정면승부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정치부패에 대해 정면승부수를 던져 주목된다.

박근혜 대통령이 여·야 뿐 아니라 이전 정권까지 겨냥한 전(全)방위 정치개혁에 칼을 뽑아든 것.

▲ 박근혜 대통령
대통령은 28일 김성우 홍보수석을 통해 전한 대국민메시지를 통해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 사면과 관련해 이전 정권에 대해서도 진실규명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으로 정계는 분석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우선 이 전 총리의 사의를 수용한 것은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었음을 밝히고 "심려를 끼쳐드려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사과' 대신 '유감'의 입장을 전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성완종 파문'이 비단 정권실세 8명 뿐 아니라 이전 정권을 포함한 정치권 전체의 적폐 청산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경고에 메시지의 절반 이상을 할애했다

.박 대통령은 대국민메시지에서 노무현 정부 시절 단행된 성 전 회장 사면과 관련해 "국민도 납득하기 어렵고 법치의 훼손과 궁극적으로 나라경제도 어지럽히면서 결국 오늘날 같이 있어서도 안될 일이 일어나는 계기를 만들었다"고 강하게 비판하면서 사면 결정과정에 대한 철저한 진실규명을 촉구했다

.

▲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이 2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이완구 전 국무총리의 사퇴 등 최근 정국상황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메시지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박 대통령은 "이 문제에 대해 제대로 진실을 밝히고 제도적으로 고쳐져야 우리 정치가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한편 '성완종 특검'과 관련해선 기존 수용 입장을 확인하면서, 여야합의 이전에 검찰의 철저한 수사가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검찰 수사에 힘을 실었다.

또한 우리 정치문화에 팽배한 적폐를 낱낱이 밝혀서 새로운 정치개혁을 반드시 이뤄내겠다면서 정치권에 대한 고강도 사정을 경고했다.

박 대통령은 "이번에 반드시 과거부터 내려온 부정과 비리, 부패 등을 척결해 새로운 정치 개혁을 이뤄나가겠다"면서 "그동안 만연된 지연, 학연, 인맥의 우리 정치풍토를 새로운 정치문화로 바꾸고 켜켜이 쌓여온 부패구조를 청산하기 위해 금품 의혹 등이 과거부터 어떻게 만연해 오고 있는 지 낱낱이 밝혀서 새로운 정치개혁과 문화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 억욱한 비통한 심정에서 눈물을 보인 이완구 전 국무총리
이를 놓고 정치권에서는 이번 대국민메시지는 지난해 세월호 침몰사고 직후 언급한 공직사회 적폐에 대한 경고에 버금가는 수위의 정치권 적폐에 대한 경고라고 해석하고 있다. 그만큼 박 대통령의 '정치권 적폐 척결'에 대한 강한 의지가 들어있다는 주장이다.

이 같은 박근혜 대통령의 정면 승부수에 대해서 새정치민주연합은 새누리당의 성 전 회장의 특별사면 의혹제기가 박근혜 정부 실세들에 대한 불법정치자금 수수문제를 희석시키려는 '물타기 전략'이라고 비판하고 나서 박 대통령의 이날 대국민메시지에 대한 반발이 예상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