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문종, 성완종 메모에 있었는데 교묘히 빠져나가? "운이 좋다고 해야할지..."

[코리아데일리 한승미 기자]

야당이 ‘성완종 리스트’에 이름이 오른 사람들을 국회로 불러 사실상 ‘성완종 청문회’를 열자고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유일하게 빠진 사람이 있다. 친박(親朴)계 핵심인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이다. 홍 의원은 리스트의 8명 중 유일한 현역 국회의원이어서, 야당이 요구하는 상임위가 개최돼도 홍 의원은 출석 대상이 아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국회 운영위원회와 안전행정위원회 소집을 요구하고 있다. 운영위원회에는 허태열·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병기 현 비서실장을, 안전행정위원회에는 서병기 부산시장, 유정복 인천시장, 홍준표 경남도지사를 출석시킨다는 계획이다. 21일 여·야 주례회동에서는 야당의 요구에 여당이 성완종 파문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한다며 반대했지만, 야당은 22일 회동에서 다시 같은 요구를 할 방침이다.

야당 주장대로 운영위와 안행위가 개최되면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전 새누리당 의원)이 남긴 메모 속 인물에 대해 사실상 청문회를 여는 셈이 된다.

이미 지난 13일부터 16일까지 열린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이완구 국무총리는 청문회와 다름 없는 야당 의원들의 질문을 받았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한 질문에 이 총리가 한 해명이 ‘거짓말’ 논란에 휩싸이며 이 총리는 결국 사의를 표명해야 했다.

시장과 도지사 등 3명에 대해서는 청문회 형식을 빌려 출석을 의결해야 한다. 지방자치단체는 안행위 소관이지만, 단체장들을 상임위에서 소환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또 야당은 운영위가 열려 전·현직 비서실장 3명이 출석한다면 권력의 핵심인 이들을 거세게 공격할 것으로 보인다. 우윤근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는 전날 “운영위를 당장 소집해야 한다”며 “허태열, 김기춘 전 비서실장은 액수도 많다”고 지적했다. 성 전 회장은 허 전 비서실장에게 7억원, 김 전 비서실장에게는 10만달러를 건넸다고 밝힌 상태다.

그러나 성 전 회장의 증언에 따르면 2012년 대선자금으로 2억원을 받은 것으로 돼 있는 홍문종 의원은 야당의 ‘청문회’ 대상에서 빠져 있다. 야당 요구 대로 운영위와 안행위가 개최되더라도, 현재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인 홍 의원을 부를 수는 없다.

새정치연합 ‘친박권력형 비리게이트’ 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전병헌 의원은 “홍문종 의원은 (출석시킬) 방도가 없다”며 “검찰 조사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 “내 이름이 거기(메모)에 나왔는지, 무슨 의도가 있었던 건지 (모르겠다)”고 해명했다. 성 전 회장과 18차례 만났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일정이 맞지 않는다고 부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