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성완종 리스트’ 돌파구 해법은?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이완구 국무총리의 사의(辭意) 표명을 불러온 '성완종 리스트' 파문의 후폭풍이 정치권 등을 겨냥한 관계 당국의 '전 방위 사정(司正)'으로 번져나갈 조짐을 보이고 있어 정치권은 바짝 긴장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이 총리의 사퇴 의사를 보고받은 뒤 검찰을 향해 "정치개혁 차원의 확실한 수사"를 거듭 지시하면서 검찰은 성 전 회장의 바지주머니에서 나온 메모의 8명 외에 다른 인사들도 정치개혁 차원에서 수사를 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 이완구 총리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
현재 정가는 8명중 제일 먼저 누가 검찰의 수사를 받을 지에 대해서 촉각을 세우고 있다.

정치권에서 전망하기에는 이완구 총리가 제일먼저 수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3년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출마 당시 새누리당 의원이던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3000만원을 받아 공식 회계처리하지 않은 채 선거자금으로 썼다는 등의 의혹이 제기돼 조만간 검찰조사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은 이미 지난 12일 '성완종 리스트' 관련 의혹 수사를 위한 검찰 특별수사팀이 구성됐을 때도 "법과 원칙에 따른 성역 없는 엄정 대처"를 주문한 적이 있다.

이러한 대목은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5일 세월호 1주기 관련 현안점검회의 땐 이번 '성완종 리스트' 관련 의혹을 지난해 여객선 '세월호' 침몰참사 원인 조사과정에서 드러난 각종 비리 등의 적폐(積弊)와 동일선상에 두고 “부정부패에 책임이 있는 사람은 누구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면서 “이번 기회에 우리 정치에서 과거부터 현재까지 문제가 있는 부분은 완전히 밝힐 필요가 있다”고 말했기 때문이다.

때문에 박 대통령의 이 총리 사의 표명에 관한 발언은 '이 총리가 사퇴를 결심한 배경을 충분히 이해한다'는 뜻과 함께 '부정부패 연루 의혹에 대해서만큼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철저히 규명해내야 한다'는 의지를 재확인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일부에선 "이번 '성완종 리스트' 건을 계기로 그간 음성적으로 이뤄져온 불법 정치자금 제공·수수행위 전반에 대한 수사를 지시한 것"으로 보기도 한다. 일종의 포괄적 '수사 가이드라인'이라는 것.

▲ 박근혜 대통령
실제 황교안 법무부 장관은 2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검찰의 '성완종 리스트' 관련 수사 방향 등에 대한 질문에 "처음 수사대상은 (성 전 회장의 메모에) 기재된 8명이 되겠지만, 그것에 국한해 수사하진 않을 것"이라면서 "정치권에서 오가는 불법 정치자금 전반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답변해 이 같은 관측을 뒷받침했다.

이에 따라 향후 검찰수사는 이 총리를 포함해 성 전 회장이 죽기 전 남긴 메모,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에 등장하는 8명의 여권 인사들을 시작으로 해서 기타 성 전 회장이 생전에 남긴 각종 기록에 등장하는 정·관·재계 인사 등으로까지 확장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그 과정에서 지금까지 검찰이 축적해온 정치자금 관련 첩보 등을 바탕으로 여야를 넘나드는 동시다발적 수사가 벌어질 수도 있어 검찰의 수사가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