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사건 여의도서 불붙나 4월국회 상임위 본격 가동

[코리아데일리 이옥희 기자]

성완종의 로비 리스트에 대한 여야의 격돌이 오는 20일부터 여의도 국회에서 벌어질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이러한 가운 데 이완구 총리 자진사퇴를 요구해온 야권이 해임건의안이 여야의 정쟁을 불러 올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이는 지난주 4월 임시국회 대정부질문을 마친 국회는 이번 주부터 상임위원회를 본격 가동해 주요 국정 현안과 관련 입법활동에 나서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정국을 강타하고 있는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대정부질문에 이어 상임위 활동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19일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에 따르면 지난주 양당 원내대표 회동에 합의한 대로 이번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된 상임위원회를 가동해 긴급현안보고를 진행할 예정이다.

우선 여야는 20일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를 열어 황교안 법무부 장관을 출석시켜 이번 파문과 관련해 현안보고를 받고 이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해 질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따라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남긴 리스트에 친박(박근혜)계 핵심 인사들의 이름이 거명된 것은 물론 최근 야당 인사들 역시 성 전 회장으로부터 로비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 여야의 한판 격돌이 예상된다.

국회운영위원회와 안전행정위원회도 이번 파문과 관련해 전체회의를 소집키로 여야가 합의한 바 있다.

운영위와 안행위 소집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나 여야 협의를 거쳐 이르면 이번주 내에 열릴 것으로 보인다.

▲ 국회본회의장 모습(자료사진)
여타 상임위들은 20일부터 전체회의와 법안소위를 잇달아 열어 소관부처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 한편 계류 중인 법안들에 대한 본격적인 심의에 착수한다.

20일에는 국방위·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국토교통위·여성가족위 전체회의와 정무위·안전행정위·산업통상자원위·보건복지위 법안소위가 예정돼 있다.

국방위에선 군 인권 개선 관련 법안, 국토위에선 전월세 관련 법안, 안행위에선 안전 관련 법안, 복지위에선 어린이집 CCTV법 및 담뱃값 경고그림 법안 등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21일 예정된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야당이 지난주 국제회의 참석을 이유로 대정부질문에 불참한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상대로 매서운 대응을 벼르고 있어 주목된다.

특히 최 부총리는 친박 핵심 인사 중 한명으로, '성완종 파문'과 관련해서도 성 전 회장의 구명을 위해 노력하는 등 '의리를 지킨' 정치인으로 알려지고 있어 이와 관련된 야당 의원들의 질의가 이어질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