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유족들 정치파장 고려 유서 비공개 ‘성완종 리스트’ 명단은?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9일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자살하면서 남긴 유서의 내용에 그동안 자신이 금품을 건넨 정계 유력한 인사들 리스트가 담긴 것으로 알려져 정치권의 ‘후폭풍’이 예상된다.

이는 ‘이명박 정부’를 겨냥했던 ‘사정’의 태풍이 지난 9일 성완종 경남기업 전 회장(새누리당 전 의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정치권 전반으로 번질지도 몰라 국민들 시선이 몰리고 있는 것.

 
이는 지난 9일 성 전 회장이 한 언론과의 마지막 인터뷰를 통해 2007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선후보 경선을 전후해 당시 박근혜 후보 캠프에 경선자금 등을 전달한 사실을 유언처럼 남긴 것을 보도했기 때문이다.

성 전 회장이 생전 전·현 정부 주요 인사 등 정치권 전반에 걸쳐 친분을 맺어왔다는 관측과 맞물려 메가톤급 파괴력의 판도라 상자인 ‘성완종 리스트’가 열리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유족들이 유서공개 거부와 맞물려있어 충격을 주고 있다.

성 전 회장은 이 언론에 밝힌 내용은 2007년 대선후보 경선 때 박근혜 정부 초대 비서실장을 지낸 허모 전 의원(70)에게 경선자금을 건넸다고 밝혔다.

성 전 회장은 당시 박근혜 캠프 한 임원이던 허 전 의원을 서울 강남 리베라호텔에서 몇 차례 만나 7억원을 건넸다고 했다. 액수와 장소까지 적시했다.

성 전 회장이 전날 기자회견에서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 때 허 전 의원 소개로 박근혜 (당시) 후보를 만났고, 박 후보 당선을 위해 누구보다 열심히 뛰었다”고 밝힌 것의 증거를 제시한 셈이다.

성 전 회장은 박 대통령이 2006년 9월 앙겔라 메르켈 총리를 만나러 독일에 갔을 때도 박 대통령 측에 돈을 건넸다고 주장했다. 대상은 당시 박 대통령을 수행했던 김 전 의원이었으며, 금액은 미화 10만달러였다고 한다. 성 전 회장 인터뷰대로라면, 박근혜 정부 전직 유력인사 들이 모두 연결고리가 된 것이다.

▲ 특정기사와 관련이 없는 돈 상자
성 전 회장은 새누리당 친박 핵심으로 통하는 ㄱ의원 등 다른 친박들과도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성 전 회장이 자원외교 문제가 불거진 이후 친박 핵심 인사들에게 구명운동을 벌이고 다녔다는 말도 나오고 기자회견을 전 후로는 이완구 총리에게도 수차례전화를 했지만 통화를 못한 것으로 알려져 구명에 실패를 한 것이 자살이란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성 전 회장은 이명박 정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국가경쟁력강화특별위원회 자문위원을 지내면서 당시 실세들과 친분을 맺은 것으로 전해진다.

이때 쌓은 인맥 등이 자원외교 문제와 관련해 특혜로 이어진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기도 했다. 성 전 회장은 노무현 정부 때도 두 차례나 특별사면을 받는 등 당시 실세들과도 가깝다는 말을 들었다.

이 같은 내용에 대해 청와대와 여권은 논평을 삼갔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유서 내용이나 정황이 알려지지 않은 상황에서 그저 안타까울 뿐”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선 이명박 정부를 겨냥한 사정 칼날이 ‘부메랑’으로 돌아온 것 아니냐는 말도 나왔다. 친이계 인사들은 “하늘에서 떨어진 정부인 줄 아느냐”며 ‘폭로거리’가 있음을 시사했는데, 이런 경고가 현실화됐다는 해석도 여의도를 중심으로 광범위하게 나돌고 있다.

반면 야권은 성 전 회장과 여권 주류의 연결 가능성을 문제 삼으며 공세를 폈다.

새정치민주연합 한 고위인사는 9일 코리아데일리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성완종 전 회장은기자회견을 열어 ‘대통령의 당선을 도왔는데 내가 표적이 됐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면서 “(특히) ‘박근혜 후보의 당선을 위해 누구보다 열심히 뛰었다’고 밝힌 부분에 대해서 실체적 진실이 밝혀져야 한다”고 말하는 등 공세를 강화할 움직임을 나타내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