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교육비서관·교육부 대학 담당자 자택 등 압수수색

[코리아데일리 이옥희 기자]

검찰이 교육계 비리에 대해 전방이 수사를 펼쳐 중앙대가 전전긍긍하고 있다.

검찰은 이에 앞서 박범훈(67)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이 자신이 총장이던 중앙대에 특혜를 주도록 압력을 행사했다는 혐의와 관련해 이명박 정부 시절 대학정책을 이끌던 교육부 전·현직 고위 관료들이 한꺼번에 공범으로 수사를 펼치고 있다.

▲ 박범훈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
31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검사 배종혁)는 박 전수석의 청와대 재직 당시 직권남용 혐의에 연루된 이모(61) 전 청와대 교육비서관과 오모(52) 울산시교육청 부교육감, 구모(60) 전 인천시교육청 부교육감을 조만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할 방침이어서 파문이 예상된다.

이는 이명박 정부 시절 대학교육 정책을 주도했던 고위 교육관료 3명이 무더기로 박 전 수석의 직권남용에 공범 혐의를 받게 된 것이기에 도덕적인 시비마저 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앞서 검찰은 지난 27일 박 전 수석과 이 전 비서관의 자택과 함께 오 부교육감의 울산교육청 사무실, 구 전 부교육감의 자택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분석 중이다. 중앙대와 교육부도 같은날 압수수색 대상이 됐다.

박 전 수석은 청와대 재직 시절인 2011~2012년 중앙대가 서울(본교)·안성(분교) 캠퍼스 통합, 적십자간호대학 인수 과정에서 특혜를 받을 수 있도록 교육부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혐의를 받고 있다. 박 전 수석은 2005년부터 2011년 초까지 중앙대 총장을 지냈다.

검찰은 당시 이 전 비서관과 오 부교육감, 구 전 부교육감이 박 전 수석의 지시를 받고 교육부 실무진에 압력을 행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오 부교육감은 박 전 수석 청와대 근무 시기 교육부 대학지원실 대학선진화관(2급)으로 재직했다. 구 전 부교육감은 오 부교육감의 전임자로 대학선진화관을 지낸 뒤 대학지원실장(1급)으로 승진했기 때문이다.

▲ 검찰 조사를 앞두고 있는 중앙대학교
한편 중앙대는 본·분교 통폐합 과정에서 추가 부지를 확보해야 하는데도 이 같은 조건 충족 없이 교육부가 2012년 말 통폐합을 승인해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검찰은 중앙대가 전문대인 적십자간호대학과 통합하면서 입학정원을 대폭 감축해야 했으나 교육부가 예외규정을 만들어 정원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 데에도 박 전 수석과 이 전 비서관 등이 개입한 것으로 보고 수사 중이다.
이와 함께 2009년 경기 양평군에 설립된 뭇소리 중앙국악예술원이 완공 이후 박 전 수석이 이사장이던 뭇소리 재단에 소유권이 넘어간 과정도 수사 대상이다.

박 전 수석이 자신의 제자인 A교수가 운영하는 모 예술협회에 예술원 부지를 기증하는 수법으로 양평군에서 사업비 9억원을 타내 예술원을 세운 뒤 소유권을 가로챈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양평군은 수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하고도 예술원 지분을 소유하지 못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대로 이르면 이번 주 안으로 박 전 수석과 이 전 비서관 등 3명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한 뒤 사법처리할 방침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