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권오갑 사장 고발 ‘무언의 압박’ 감도는 전운

[코리아데일리 박태구 기자]

25일 권오갑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등 고위간부 3명이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로 고발된데 이어 오는 27일 정기주주총회를 앞두고 전운이 감돌아 주목된다.

이는 노동조합이 사측의 계열사 일감몰아주기와 여사원을 대상으로 하는 일련의 회사측 행태가 부당한 구조조정이라고 주장하며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 노조로 부터 고소를 당한 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우측 두번째)
노조가 일감몰아주기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곳은 현대BS&C. 이 회사는 정몽준 현대중공업 고문의 조카인 정대선 사장이 100% 지분을 가진 사기업이다.

현재 시스템통합(SI)과 정보통신기술(IT) 아웃소싱 등 현대중공업그룹 중심의 네트워크시스템 관리와 보안 업무를 보고 있다.

노조 측은 "지난 2012년 현대BS&C 매출의 46% 정도가 현대중공업그룹과의 거래에서 파생했다"며 "힘스(HYMS), 현대E&T, 현대BS&C 등의 계열사가 그룹 조선3사와의 내부거래를 통해 해마다 성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노조 측은 27일 주총에 집단 참여해 이 같은 문제를 지적하고 시정을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가운데 현대중공업은 최근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과 조선 3사 경영지원분야 재정, 회계, IT 등 유사업무 통합작업에 들어갔다.

▲ 27일 정기주총을 앞두고 현대중공업은 전운이 감돌고 있다.
현대중공업측은 이번 통합으로 계열사별 중복 투자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주목을 받는 것은 현대중공업 사내하청지회(비정규직 노조)와 울산지역 노동자건강권대책위는 지난 24일 권 대표이사와 조선사업부 대표 등에 대한 고발장을 울산지검에 제출 한 것에 있다.

이들은 고발장에서 “지난해 현대중공업에서 연이어 발생한 사망사고를 꼬집으며 사업주가 안전 대처에 미흡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에 대해 기자회견을 통해 이들은 “지난해 현대중공업에서 9명의 근로자가 일하다가 사망했다”며 “사업주는 산업안전보건법이 정한 의무를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업주가 산업재해 발생기록 및 보고의 의무, 작업 중지, 안전·보건조치 등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고 덧붙여 파문이 예상된다.

이 같은 파문이 예상되는 것은 “정부가 조선업 안전보건이행평가제를 통해 안전관리와 사고 예방에 대한 사업주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있는데 이 때문에 사고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 제도를 철회하고 원천 사업주의 징벌을 강화하는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현대중공업 사내하청지회는 현대중공업의 최근 하청조합원 3명의 잇단 해고에 하청노조 탄압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