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흥건설 '순천 신대 지구 특혜 의혹' 김인곤 의원 ‘발끈’

[코리아데일리 송선일 기자]

비리에 대해 수사를 하고 있는 검찰이 순천 신대배후 단지 개발 사업 주체인 중흥건설을 압수수색하면서 이 지역이 주목을 하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 17일 중흥건설 본사와 일부 계열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했다는 것.

검찰은 신대 지구 개발계획 위법사항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중흥건설의 불법행위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중흥건설이 개발 지구 공공시설 용지를 매각하는 과정에서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난해 감사원의 고발에 따라 시행사의 신대지구 개발계획의 토지이용계획에 어긋난 일방적 실시계획 변경 등 위법사항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중흥건설의 불법행위 정황을 포착했다.

검찰은 이미 지난해 12월 신대지구 개발 과정에서 공공용지의 용도를 변경해 천억원 대의 특혜를 준 혐의를 받은 공무원과 해당 개발시행사 대표를 각각 구속했다.

이에 대해 중흥건설 관계자는 "지난해 검찰로 부터 조사를 받은 사건으로 알고 있다"며 "앞으로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순천시 의회 김인곤 의원은 지난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중흥 건설의 신대 지구 개발 관련 특혜 혐의로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만큼 순천시의 신대 지구 택지 공공시설물 인수인계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그동안 신대 지구 개발 시행과 시공을 담당해온 주체인 중흥건설이 신대 지구 개발 단일 사업장에서 1000억 원이라는 천문학적인 개발이익을 얻고도 택지 전체를 부실시공했다"라며 "공공 용지를 상업용지로 전환해 임의로 처분하는 등 최소한의 기업윤리도 저버리는 모습으로 일관해 왔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김 의원은 "최근 검찰이 개발 시행사인 에코밸리의 모체인 중흥건설에 대한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통해 비자금 조성과 특혜 비리 의혹에 대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라며 "순천시는 신대 지구의 인수인계를 서두를 필요가 없고 조용히 수사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라고 밝혀 주목을 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