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특수1부, 이명박 정부 시절 자원외교 의혹 수사 착수

[코리아데일리 서보원 기자]

검찰이 이명박 정부 시절 추진했던 러시아 유전개발 사업 비리 의혹과 관련된 한국석유공사와 경남기업을 동시에 압수수색하며 수사에 착수하면서 포스코에 이어서 또 한번 이명박 정부시절을 겨냥 주목을 끌고 있다.

이에 앞서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임관혁)는 18일 오전 8시쯤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동에 위치한 경남기업 본사 등에 30여명의 수사팀을 보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계장부, 내부 서류 등을 압수했다.

▲ 18일 오전 이명박 정부의 자원외교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 소속 검찰수사관들이 서울 성동구 답십리동 경남기업 사옥으로 압수품을 담을 상자를 옮기고 있다.
검찰은 이어 오후 1시 울산에 있는 석유공사 신사옥에 검사 및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했고 압수된 물품을 분석중에 있다.

이처럼 검찰이 적극적인 수사에 나선 것은 지난 2006년 3월 석유공사가 추진한 러시아 캄차카광구 탐사사업에 주목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시 해외 유전개발사업 차원에서 추진된 캄차카광구사업은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평가에도 불구하고 석유공사가 경남기업 등과 한국컨소시엄을 구성해 추진해 큰 국가적인 손실을 입혔다.

이에 따라 검찰은 대기업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석유공사가 경남기업 등과 짜고 사업수입성을 부풀려 참여를 독려했는지 여부 등을 가려낼 계획이다.

경남기업은 2005년부터 석유공사와 다수의 해외자원개발에 적극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검찰이 파악한 내용에 의하면 2006년 러시아 캄차카광구 탐사사업을 시작으로, 2007년에는 석유공사가 추진한 아제르바잔 이남유전 개발사업에 투자자(지분 4%) 형태로 참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경남기업은 또 2008년 석유공사·한화·삼천리·SK가스 등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미국 광물관리청(MMS)과 미국 멕시코만 중부 심해 4개 가스탐사사업 광구계약(8개 광구)을 체결했다.

총 1억954만달러가 투자된 이 사업에 경남기업은 30% 지분투자 형태로 참여했다.

석유공사는 경남기업이 자금 악화로 투자비를 못내자 2008년께 171억여원을 대납했다. 또 광물공사는 이듬해 5월까지 투자비 납부를 연장해줬지만 경남기업은 자금을 마련하지 못했고 지분을 팔려다 실패했다.

 
당시 계약조건은 투자금을 미납하면 투자금의 25%만 받고 지분을 반납해야 하는데 석유공사는 2010년 3월 투자금 100%를 주고 경남기업의 지분을 인수했다.

이를 놓고 김신종(65) 당시 광물공사 사장이 새누리당 의원이었던 성완종(64) 경남기업 회장의 부탁을 받고 지분을 인수한 것 아니냐는 의혹과 함께 외부의 압력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논란도 불거졌다. 또 일각에서는 이명박 정부의 자원외교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가 시작됐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어 주목되는 부분이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마치는 대로 압수물 분석과 함께 석유공사와 경남기업 관계자들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