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비리 근본적 척결 쏘아올린 적폐청산 박근혜 대통령 “비리덩어리 들어내야”…박 대통령, 超고강도 사정 예고. 박근혜 대통령 방산·해외자원개발·비자금 등 전방위 사정 예고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사회 곳곳에 기생하는 비리청산에 칼을 드러내 주목된다.

지난 12일 이완구 국무총리의 '부정부패 발본색원' 선포에 이어, 이번엔 박근혜 대통령이 "이번에야 말로 비리의 뿌리를 찾아내 그 뿌리가 움켜지고 있는 비리의 덩어리를 드러내야 한다"며 초특급 반부패 드라이브를 예고해 전방위적인 비리청산이 가속도를 붙게 됐다.

▲ 박근혜 대통령
박 대통령은 17일 오전 청와대에서 정부세종청사간 영상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비리척결에 대한 작심발언을 내놓으며 최근 이 총리 주도로 진행되고 있는 부정부패 척결에 큰 힘을 실었다.

이어서 박 대통령은 최근 드러난 방산비리를 예로 들면서 “국민들에게 큰 충격과 실망을 안겨줬다”면서 “이런 비리들은 오랫동안 쌓여온 심각한 적폐들로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담보로 사리사욕을 채우려했던 범죄”로 규정했다.

이어 "비단 국방 분야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각 부문에서 켜켜이 쌓여온 고질적인 부정부패에 대해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면서 향후 고강도 사정이 방산비리를 포함해 해외 자원개발 배임논란, 일부 대기업의 비자금 조성 등 전방위로 확산될 것임을 예고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우리 정부가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오랫동안 쌍여온 부정부패 등 각종 적폐를 청산하는 것"이라고 언급, 1년여 전 세월호 참사 당시 적폐 청산을 통한 국가개조 발언을 연상케 했다.

▲ 이완구 국무총리를 비롯한 국무위원들이 1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청와대-세종청사 영상 국무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모두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그러면서 "부정부패는 국가기강을 흔들고 국민의 세금을 개인의 사욕을 위해 남용하는 건 결코 있을 수 없는 범죄"라고 강조했다.

이는 최근 방산·해외자원 개발·비자금조성 등과 관련한 비리를 '국기문란 차원의 범죄행위'로 간주해 엄중 처벌하겠다는 뜻을 거듭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또한 부정부패 척결은 오랫동안 벼려온 과제라는 점을 강조하며, 더 이상 부정부패가 우리 사회의 관행으로 넘어가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박 대통령은 "더 이상 국민의 안전을 희생하고 혈세를 축내면서 공정한 경쟁과 보상을 왜곡하는 부정부패는 늘 그래왔던 관행이나 사업방식이다, 이런 식으로 방치할 수 없다"면서 "오래전부터 이런 일은 반드시 척결해야 한다고 생각해왔다"고 강조했다.

▲ 적폐청산을 위해 총력을 강조한 박근혜 대통령
이어 "사회에 만연된 이런 관행을 바로잡지 않는다면 우리 경제를 어떻게 살려낸다 하더라도 제자리걸음 하게 될 것"이라며 "부존자원이 없는 우리는 더더욱 깨끗한 정부, 청렴한 인재, 투명하고 공정한 시스템을 대한민국 경쟁력으로 발전시켜야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의 이 같은 주문은 집권 3년차에 접어들면서 권력누수에 대한 강도 높은 단속을 통해 국정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또한 세월호 1주기를 앞두고 지난 1년을 끌어온 '적폐청산'에 대한 가시적인 성과를 내야한다는 강한 의지도 보인다. 한편 이날 박 대통령의 발언에서도 1년여 전 세월호 참사를 염두에 둔 듯 부정부패를 "오랫동안 쌓여온 심각한 적폐"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담보로 한 범죄" 라고 규정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