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수사' 날선 검찰 칼날 누구까지 향하나?

[코리아데일리 송선일 기자]

13일 이완규 국무총리의 기자 간담회를 촉발된 해외 비자금 수사가 포스코로 향해 검찰의 날선 칼날이 어디까지 향할지 주목을 끌고 있다.

검찰의 본격적인 수사가 시작날은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 퍼블릭인베스트먼트펀드(PIF)와 추진 중인 건설 분야 합작사업이 이르면 이달 말 성사될 것이라고 밝힌 직후 터져 나와 포스코의 향배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 오른 것.

▲ 포스코본사 건물
이에 앞서 권 회장은 13일 서울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중동 건설·토목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사우디 국부펀드와 추진 중”이라며 “이르면 이달 말 조인트벤처(합작사) 설립 협약서에 서명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PIF는 1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해 포스코건설의 지분 약 40%를 인수하기 위한 협상도 진행 중이다.

그러나 이날 검찰은 비자금 의혹을 받고 있는 포스코건설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이는 포스코건설 해외 건설현장 임원들이 100억원대 비자금을 횡령한 의혹으로 검찰 수사가 본격화 된 가운데 비리 사실은 포스코건설의 내부고발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받고 있다.

▲ 권오준 포스코 회장
현재 검찰을 중심으로 나도는 포스코건설 해외 비리는 건설현장 임원들이 100억원대 비자금을 횡령한 내용 자체가 지난해말과 올해초 사이에 포스코건설 내부 익명게시판에 한 직원이 글을 올리면서 외부에도 알려지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의 한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올린 글은 지난 2009년과 2010년 사이에 포스코건설이 베트남 지역 건설사업을 책임지던 임직원들이 현지 하도급 업체에 지급하는 대금을 부풀리는 방법으로 10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내용인 것으로 전해졌고 이 내용은 즉각 내부로 알려지기 까지 했다는 것.

이후 조성된 비자금의 사용처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임원들이 횡령했다는 얘기가 나왔고, 포스코건설은 이에 대해 지난해 7월 내부감사를 진행 후 징계처분을 내렸다. 그러나 그 결과가 석연치 않다고 판단한 직원이 게시판에 글을 올린 것이다.

 
한편 이완구 국무총리가 포스코건설에 대한 수사 지시를 내린 것도 이 직원이 게시판에 올린 글이 외부로 알려져 일부 언론에 보도됐기 때문이다.

지난달 26일 이 총리는 국회에서 열린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포스코건설 임원의 수백억원대 횡령에 대해 "비리 및 횡령이 있을 경우 법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당시 이 총리는 "언론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우리 사회의 심각한 부패 문제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라며 "관계기관에 즉각 사실을 조사하도록 지시를 내렸다"고 밝힌 것으로 확인되어 포스코건설의 비리는 성역없는 수사로 이어져 때에 따라서는 정관계로 까지 확산될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