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마녀사냥 사라져야"…野 "국민 눈높이 검증"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여야는 내주부터 시작되는 공직후보자 인사청문회 정국을 앞둔 주말인 7일 철저한 검증을 한 목소리로 다짐해 진통이 예상된다.

새누리당은 후보자에 대한 마녀사냥식 흠집내기 의혹제기에 적극 방어막을 치고 나섰고,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번 후보자 역시 '비리 백화점' 이라며 이번 정부의 인사 무능을 강도높게 질타하고 있어 신경전이 주목되고 있는 것.

새누리당 김영우 대변인은 논평에서 "다음 주부터 장관 후보자와 금융위원장, 특별검찰관 후보자 인사 청문회가 이어진다"며 "박상옥 대법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은 야당의 반발로 일정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국회의사당
김 대변인은 "새정치연합은 내정자들에 대해 일찌감치 수많은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며 "대부분 의혹은 제기되자 마자 당사자들의 해명으로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며 '아니면 말고' 식 의혹제기를 비난 했다.

야당의 박상옥 대법관 후보자 청문회 거부에 대해선 "야당의 태도는 마음에 들지 않는 인물에게는 법이 정한 절차까지도 지킬 수 없다는 비합리적 운동권적 성향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모든 것은 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이뤄지면 된다"며 "아니면 말고 식의 의혹제기가 아닌 능력과 비전을 점검하는 제대로 된 인사청문회가 될 수 있도록 정치권이 힘쓸 때"라며 야당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은 다음 주 시작되는 인사청문회에서 전문성과 도덕성을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야당의 한 의원은 "지난번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과정처럼 정치인이라고 해서, 동료 의원이라고 해서 봐주는 건 없을 것"이라며 "국민의 눈높이로 자질과 도덕성을 검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또 "특히 정치인 후보자들은 고작 10개월짜리 국무위원에 그칠 것인지 청문 과정을 통해 명확히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박근혜 대통령이 6일 특별감찰관 후보로 지명한 이석수 변호사에 대해선 "권력의 핵심인 대통령 친인척과 청와대 인사들을 철저히 감찰할 자질이 있는지 꼼꼼하게 따져볼 것"이라고 말했다.

새정치연합은 박상옥 대법관 후보자에 대해선 내주 초께 청문회 개최 여부를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그동안은 청문회 자체에 대해 불가 입장이었지만 대법관 공백 장기 사태를 놓고 책임론이 거세지자 개최 목소리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어서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