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인력 감축 갈등. ‘현대중공업’ 상여금 논쟁 항소. ‘현대중공업’대외 신용도 하락 우려. ‘현대중공업’ 노사 갈등 향방은?

[코리아데일리 심민재 기자]

작년부터 이어져 온 현대중공업의 현안 문제는 새해들어서도 여전히 진행형이라 주목을 끌고 있다.

현재 진행형인 ‘현대중공업’문제는 인력감축 놓고 노사 갈등과 상여금 통상임금 인정 판결 항소 가 큰 줄기이다.

이중 가장 큰 문제인 통상임금 판결에 대해 항소를 검토는 업계의 분석에 따르면 2월말에서 3월 초 ‘현대중공업’이 통상임금 관련 1심 결과에 대해 항소장을 제출하는 것을 큰 골자로 하고 있다.

▲ 현대중공업 전경
이는 울산지법 제4민사부(재판장 이승엽 부장판사)가 지난 12일 현대중공업 근로자 10명이 회사를 상대로 제기한 임금 소송에서 원고 일부 승소 판결한 문제에 대해 공식적인 대응이다.

당시 재판부는 현대중공업에 정기상여금 700%와 설 및 추석 상여금 100% 전부를 통상임금으로 인정하고 3년치를 소급해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 측은 지난해 3조2000억원이 넘는 적자를 기록하며 창사 이래 최대의 위기를 겪고 있다며 2013년 대법원 전원합의체에서 제시한 중대한 경영상 어려움이라는 신의칙 기준이 적용되지 않은 것은 대단히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지난 16일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증권신고서에서 현대미포조선과 함께 지난 12일 부분 패소 판결과 관련해 항소할 예정에 있다고 적시하기도 했다. 이번 통상임금 판결에 대한 항소 기한은 다음 달 2일이다.

이와 함께 현대중공업은 덤핑전략의 중국과 엔저를 앞세운 일본의 총공격에 국내 조선업이 어느 때보다 큰 위기를 맞은 가운데 OECD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한국조선업계의 경영악화는 한국정부의 재정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하고 나서 현안의 문제로 급 부상했다.

▲ 현대중공업의 조선소 모습
OECD는 "한국조선업체에 대한 국가차원의 수출보증 규모가 커 한국 정부는 높은 리스크에 노출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조선업계 외부상황이 이처럼 좋지 않은 가운데 현대중공업은 희망퇴직 건으로 노사 간 갈등이 빚어지고 있는 등 상황은 점점 나빠지고 있는 형국이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과장급 이상 일부 직원들에게 한 달간의 역량 향상 교육에 참가하라며 공문을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문제에 직면해 현대중공업은 경영상황 개선을 위해 1500여명의 인력감축을시행중으로 노조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는 형국이다.

국내 조선업계의 한 관계자는 “국내 조선업계가 위기에 처하고 있는 것은 중국은 싼 값을 내세워 세계 조선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고 일본은 엔저를 앞세워 적극적으로 공세를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면서 “한국은 세계 조선시장에서 이들 경쟁국들을 압도할만한 무기가 고갈된 상황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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