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준 위원장, 해수장관 입각따라 빈자리 주인공 주목

[코리아데일리= 이옥희 기자]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을 맡고 있던 새누리당 유기준 의원이 해양수산부 장관으로 내정돼 입각하게 되면서 19대 국회가 끝날 때까지 1년여 남은 기간 누가 외통위원장을 맡게 될지 관심이 쏠린다.

 

새누리당 원내지도부는 2월 임시국회가 본격 가동될 시점임을 감안, 설 연휴가 끝나는 대로 외통위원장 자격이 있는 의원들의 의사를 확인한 뒤 최대한 이른 시일에 외통위원장 선정을 매듭지을 방침이다.

외통위는 박근혜 대통령의 '통일대박론'과 '드레스덴 구상', 천안함사건 해법과 5·24 조치 해제 등 남북 관계, 4강 외교 등 박근혜 정부의 외교·통일 분야 정책 입법화의 키를 쥐고 있고 북한인권법 등 민감한 현안도 적지 않은 중요 상임위다.

외통위원장은 여당 몫으로 분류된 자리로 관례상 3선 중진 의원이 맡기 때문에 후보군은 정두언 나경원 의원 두 명으로 압축된다.

먼저 정두언 의원은 19대 당선 후 대법 무죄 판결이 확정되기까지 3년 가까이 걸려 의정 활동을 거의 할 수 없었던 까닭에 3선 의원이면서도 상임위원장을 맡은 적이 없어 그간의 관례대로라면 외통위원장 자격 1순위에 해당된다.

작년 7월 재·보선으로 국회에 돌아온 나경원 의원도 또 다른 유력 후보다.

외교 무대에서 다방면으로 활동하며 경력을 쌓아온 나 의원은 외통위원장직에 대한 의사가 강하고 주변에도 이런 뜻을 밝혀온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원내대표 경선에서 정책위의장 러닝메이트 '러브콜'을 사양한 것도 외통위원장을 염두에 뒀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들린다.

나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분단 70주년을 맞은 올해 분단을 넘어 통일로,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는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할 때"라며 "외통위가 국회·정부간 협업을 통해 정책 수립 및 조율을 해나가고 이렇게 만들어진 장단기 정책이 실현되도록 외교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이에 따라 두 의원 중 외통위원장을 누가 맡을지 원내대표가 조율에 나설 것으로 보이지만, 정리가 원활하게 되지 않으면 경선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원내 지도부의 한 인사는 "희망하시는 분이 단수이면 그대로 결정되는 것이고 복수이면 그동안 관례로 형성돼 있는 여러 기준에 따라 조정해볼 것"이라며 "조정이 안 되면 의원들의 뜻을 물어 결정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