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대교 추돌사고, “사실적 원인은 정부?” ‘논란’

[코리아데일리 맹은하 기자]

2월 11일 영종대교 106대 추돌사고가 아직 정확한 사고 원인이 규명되지 않은 상태에서 안개관측장비에 미흡한 정부 때문이 아니냐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 영종대교 추돌사고 현장

11일 오전에 영종대교 상부 도로에서는 차량 106대가 추돌하였다. 이 사고는 2013년 80여 대의 차량추돌 사고 이후 가장 많은 차량의 추돌사고 인 것. 또한 2명 사망에 63명이 중경상을 입어 국민들의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다.

이 사건의 직접적인 원인은 바로 택시들의 추돌. 서울 택시를 모는 유모(60)씨가 1차로에서 앞서 가던 한모(62)씨의 경기 택시를 들이받았다. 이에 한씨의 택시가 2차로로 튕겨 나갔고, 2차로를 달리던 공항 리무진 버스가 한씨의 택시를 들이받으면서 뒤따르던 106대의 차량들이 연쇄 추돌한 것이다.

하지만 이날 영종대교에는 안개 때문에 가시거리가 약 10m밖에 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종대교에는 안개 관측장비인 시정계가 한 대도 설치돼 있지 않아 정확한 가시거리를 측정할 수 없어 안개경보나 주의보를 발령하지 못한 것. 기상청 관계자는 “안개는 워낙 국지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영종대교 등 필요한 장소에 시정계를 설치해 놓아야 하는데 그러기엔 예산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앞서 기상청이 2006년 시범 운영한 안개특보 발표 제도는 정확도가 30~40%에 불과해 아직도 본격적으로 도입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국민들은 “정부의 미흡한 대책 때문이 아니냐”, “안개경보나 주의보만 났었어도 충분히 예방 가능했던 사고”, “택시기사만의 잘못은 아니다.”, “정부는 시정계 설치수를 늘려라”등 정부에 대한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