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 강유미 기자 ]

박성재(52·사법연수원 17기)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은 11일 "폭력과 테러로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파괴하고자 하는 국가안보 위해세력에 대해 빈틈없이 수사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지검장은 이날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법질서 확립이야말로 검찰의 존재 이유가 되는 최우선 과제"라며 "(이들 세력이) 반드시 상응하는 처벌을 받도록 하겠다"고 역설했다.

박 지검장은 불법 시위·집회에 대한 엄단 의지도 밝혔다.

그는 "집회나 시위 과정에서 불법적으로 도로 및 시설물을 점거하거나 공무원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행위가 근절되지 않고 있다"며 "법률의 한계를 벗어날 경우 국민 재산과 안전 보호 차원에서 적극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 지검장은 검찰의 청렴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그는 "오얏나무 아래에서는 갓끈도 고쳐매지 않는다는 옛말이 있다"며 "오해를 살 만한 행동이나 만남을 스스로 경계하라"고 당부했다.

이어 "서울중앙지검은 다른 사람의 이목이 집중된 곳"이라며 " 임기추상(臨己秋霜) 대인춘풍(對人春風)의 자세로 처신을 더 가다듬어 달라"고 덧붙였다.

박 지검장은 또 "일방통행식으로 운영되거나 일사불란함이 강조되는 조직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다양함을 유지하는 가운데 동일한 가치와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조직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박 지검장은 1991년 서울지검(현 서울중앙지검) 검사로 임용된 뒤 대검 검찰연구관,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1부장, 법무부 감찰담당관, 제주지검장, 창원지검장, 광주고검장, 대구고검장 등을 역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