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소장에 적시된 범죄사실만 50여개 160여쪽 달해

[코리아데일리= 강도현 기자 ]

'종북콘서트' 논란을 불러왔던 재미동포 신은미(54)씨와 희망정치연구포럼 황선(41) 대표가 콘서트에서 했던 발언들이 검찰 공소장에서 추가로 공개됐다.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김병현 부장검사)가 10일 황씨를 국가보안법 위반(찬양·고무 등) 혐의로 구속기소하면서 제출한 170쪽 분량의 공소장에서 황씨의 범죄사실은 50여가지에 이르고, 범죄사실을 담은 페이지 분량만 160여쪽에 이른다.

일부 언론을 통해 공개됐던 지난해 11월 19일 조계사 콘서트 발언 외에 이틀 뒤 전남대에서 열린 콘서트와 12월 10일 전북 익산에서 열린 콘서트 발언도 공소 사실에 포함됐다.

검찰에 따르면 2005년 10월 방북해 평양산원에서 출산했던 황씨는 전남대 행사에서 '첫째는 무조건 평양산원에서 (출산)해야 하고 둘째부터 별 건강상 문제가 없다는 게 확인되면 동네에서 맡은 조산원이 있죠, 여기에서 하게 되어 있더라구요'라고 언급했다.

검찰은 북한의 출산 환경이 자가 출산, 자가 산후조리를 할 만큼 열악한데도 황씨가 사실과 다르게 오도·왜곡했다고 보고 이 발언을 문제 삼았다.

이날 행사에서 신씨는 '황금 싸라기 같은 북녘 땅이에요. 기회의 땅이에요. 축복의 땅이에요'라며 '여기 남쪽 비정규직이라는 얘기 많이 들었어요. (북한에는) 그런 비정규직이라는 단어조차 없어요'라고 말했다.

'대동강 맥주'와 '지상낙원' 발언을 두고 벌어졌던 논란의 경위도 구체적으로 드러났다.

신씨는 일부 종편에서 자신이 북한을 지상낙원으로 말했다는 보도가 나오자 한번도 지상낙원이라고 표현한 적이 없다며 반박했다.

검찰에 따르면 신씨는 지난해 11월 21일 행사에서 '북한의 대동강 맥주 정말 맛있다'라고 했고, 황씨가 12월 10일 행사에서 '대동강 맥주, 맛있는 맥주를 먹으면 지상낙원 같이 느껴진다. 그런 묘사를 할 때 독일이 지상낙원이겠죠'라고 말한 것으로 돼 있다.

한편 공소장에는 2001년 7월 황씨가 국보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체포될 때 갖고 있던 노트의 자필 메모도 황씨의 종북사상 이력으로 적시됐다.

'장군님께서 아끼시는 일꾼'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황씨는 '나도 장군님께서 아끼시는(분에 넘치게도) 일꾼 중 하나인 나도, 못살면, 못살면 장군님 가슴 아프시겠지'라고 적었다.

지난달 14일 구속된 황씨는 이달 초 법원에 구속적부심을 청구했으나 기각됐다.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 신씨는 지난달 10일 강제출국 조치됐다. 신씨는 향후 5년간 입국이 금지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