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 김지용 기자]

  이완구 현역 여당 원내대표가 차기 국무총리 후보자로 내정되면서 여야가 비교적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여서 정국이 안정되는 듯한 여운을 곳곳에서 감지됐다. 따라서 총리인준의 벽도 무난히 넘길 것으로 예상되었다.

 

그러나 국무총리 인사청문회가 가까워지면서 각종 의혹이 불거져 나오기 시작, 분위기는 사뭇 어수선한 감이 없지 않다. 청와대에서도 이완구 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준절차가 마무리된 다음 신임총리의 제청을 받아 해야수산부 장관을 포함한 소폭 개각 내지 국면전환용 중폭 개각이 있을 것이란 예상을 가능하게 했다.

하지만 청문회 일정이 가까워 오면서 새 변수로 언론을 상대로 외압을 행사했다는 논란이 불거져 국회 인준과정이 순탄치않으리라는 험로가 예상되어 청와대의 개각 진행에도 다소 불투명한 그림자자 드리우고 있다.

드디어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10일로 다가왔다. 이틀간의 일정을 마감하고 12일 인사청문경과보고서의 채택을 위한 인사청문회특위 전체회의를 거치는 수순이 대기하고 있다. 초기만해도 야당에서도 우호적인 입장이었고 여당내에서는 무난히 통과될 것으로 믿었던 인사청문회에 암초가 드러나기 시작한 것이다.

종합해보면 이번 청문회의 쟁점은 차남의 병역문제와 동생의 변호사법 위반행위를 비롯한 이 후보자와 직접 관련된 문제로 삼청교육대에서의 역할과 경기대 교수직 채용과정. 부동산 투기의혹 등 규명해야 할 쟁점이 도사리고 있다.

10일. 11일 열리는 인사청문회에는 이 후보자를 둘러 싼 논란을 규명하기 위한 증인 12명과 참고인 6명이 출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먼저 차남 병역문제와 관련, 4급판정이후 무릎수술을 받은 사실과 의사의 소견에 따라 큰 문제로 쟁점화될 사안은 아니라고 보여지고 있으며 삼청교육대에 대해서도 당시 하급 공무원으로서 한시적인 역할을 했다는 내용에 대해서도 의문의 여지는 작아지게 보인다.

다만 부동산 투기 의혹부분에서는 타워팰리스 매매과정에서 발생한 시세차익과 누락의혹을 받는 재산신고 문제의 적법성을 소명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석.박사 학위논문과 관련해서는 현실적으로 논문인용부분에 문제점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한만큼 큰 쟁점이 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쟁점의 핵은 언론보도와 관련하여 보도통제부문과 인사개입문제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사과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여하튼 강경노선을 선언한 새 제1야당 지도부의 정국대응의 첫 시험무대로 이 후보자의 청문회를 계기로 주도권을 잡을려고 할 것이 분명한만큼 매우 어려운 험로가 예상되고 있다.

새정치연합 소속 인사청문특위 위원들은 “이 후보자가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라”며 사퇴를 요구하는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애당초 비교적 쉽게 통과하리라는 예상과는 달리 숱한 논란에 휩싸이고 야당이 새 강경노선으로 몰고가 적잖은 상처가 예상되고 있으며 총리로서의 리더십이 약회될 우려를 낳고 있다는 점을 명심하기를 바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