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자들 대일비판 지지…"과거사, '치유'와 '화해' 중요“

[코리아데일리= 유윤옥 기자]

미국 정부가 최근 미국 역사학자 19명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과거사 수정 시도를 비판하는 집단성명을 발표한 데 대해 '학술의 자유'를 강력히 지지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에 따라 미국 역사교과서에 수록된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술을 수정하겠다는 뜻을 천명했던 아베 정권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주목된다.

미국 국무부 대변인실은 8일(현지시간) 연합뉴스의 논평 요청에 대해 "원칙에 관한 문제로서 우리는 민주사회의 토대가 되는 학술의 자유를 강력히 지지한다"고 밝혔다.

미국이 자국 역사교과서의 과거사 내용을 수정하려는 아베 정권의 움직임에 대해 정부 차원의 입장을 내놓은 것은 처음이다.

이는 특히 올해 2차 세계대전 종전 70주년을 맞아 미국이 아베 정권을 향해 진정한 과거사 반성과 사과를 담은 담화를 발표하도록 압박하는 흐름과 맞물린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오는 4월 말 또는 5월 초 미국 방문을 추진 중인 아베 총리로서는 이번 논란을 어떤 식으로든 정리하고 가야 하는 부담을 떠안게 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아베 총리는 지난달 29일 중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미국 맥그로힐 출판사가 펴낸 교과서에 '일본군이 최대 20만 명에 달하는 14∼20세의 여성을 위안부로 강제 모집·징용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어 정말 깜짝 놀랐다"며 "정정해야 할 것을 국제사회에서 바로 잡지 않아 이런 결과를 낳았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특히 "일본의 명예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소송이 늘어나는 만큼 앞으로 신설되는 법무부 송무부를 통해 전략적인 대응을 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