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시점서 보궐선거 야권후보 단일화 고려않아"

 

[코리아데일리= 이옥희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을 탈당한 정동영 전 의원이 4일 재야 진보 진영의 신당추진체인 국민모임에 공식 합류했다.

정 전 의원은 이날 오전 여의도 소재 자신의 싱크탱크 사무실에서 국민모임 공동대표인 김세균 서울대 명예교수 등 신당 추진위원들과 회동, 오는 12일 신당 창당 주비위를 발족시키는데 합의했다.

창당 주비위에는 정 전 의원과 새정치연합을 동반 탈당한 최규식 임종인 김성호 전 의원과 유원일 전 창조한국당 의원이 동참한다.

회동에서 양측은 4ㆍ29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3곳의 모든 선거구에 독자후보를 낸다는 원칙을 확인하고, 야권 세력 교체에 기여하고 서민 대표성, 전문성, 정책능력을 겸비한 후보를 공천하기로 했다.

김성호 전 의원은 정당으로서 법적 지위가 부여되는 창당준비위 구성과 보선 공천 시기와 관련해 "주비위 구성 이후 이른 시일 내에 할 것"이라며 "보선 후보도 3월 중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 전 의원은 "국민모임은 진보, 정 전 의원은 민주개혁 쪽 인물을 발굴해나갈 것"이라며 "양측에서 후보를 각각 발굴한 뒤 나중에 서로 합의해 총선 후보를 내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제도권 내 진보 정당인 정의당과의 후보단일화 등 선거연대 문제에 대해선 "우리는 독자후보를 낸다는 게 원칙"이라며 "다른 정당 후보와의 연대는 현 시점에서 고려할 사항이 아니라는 게 합의된 내용"이라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소속인 천정배 전 의원의 국민모임 합류 가능성과 관련, 국민모임의 신당추진위원인 김형배 전 한겨레 논설위원은 "여러가지 천 전 의원 자신이 고려할 게 있고, 그 지점들을 판단하고 있다"며 "우리는 천 전 의원의 합류를 요청해놓은 상태"라고 전했다.

정동영 전 의원의 보선 출마 가능성에 대해선 "일절 논의된 바 없다"고 김성호 전 의원은 밝혔다.

양측은 또 신당의 서민정당 이미지 각인을 위해 '장그래 살리기' 운동과 세월호 참사 유가족의 팽목항 보도행진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현장 활동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아울러 주비위 발족 후 첫 토론회로 오는 16일 조세개혁 토론회를 여는 등 일자리와 비정규직, 청년실업, 영세 자영업자 문제 해결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김 전 의원은 "신당은 복지국가 위한 세금혁명당,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한 장그래당, 영세자영업자를 위한 꽃분이네당, 청년당"이라고 규정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