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장엽으로 본 북한의 탈북자 대응법… ‘배신자는 대가를 치른다’ 암살협박

[코리아데일리 이한휘 기자]

북한의 탈북자 협박이 도를 넘고 있다. 고 황장엽의 사례를 보면 알 수 있다.

 

▲ 김정은

1997년 우리나라에 망명한 황장엽 전 노동당 비서는 2010년 노환으로 숨질 때까지 끊임없는 북한의 살해 협박에 시달린 바 있다. 2010년엔 정찰총국 소속의 공작원 김명호와 동명관이 탈북자로 위장해 태국을 통해 입국하려다 국정원에 적발됐다.

이른바 ‘손도끼 협박사건’인 2006년엔 '배신자는 대가를 치른다'는 협박 문구와 함께 붉은 색이 칠해진 황장엽씨 사진과 도끼가 동봉된 소포가 배달되기도 했다.

황장엽 전 비서의 한 측근은 "북한은 끊임없이 황장엽을 죽이려 했다"며 "국정원과 경찰 10여 명이 중무장을 하고 24시간 근접경호를 해야 했다"고 밝혔다.

황장엽 전 비서의 '망명동지'인 김덕홍 전 여광무역총회사 총사장도 상황이 다르지 않았다.

2011년에 안모 씨가 북한의 지령을 받아 독침으로 김 전 사장을 살해하려다 구속됐고, 2004년엔 '김덕홍을 처단하겠다'는 협박 편지가 20㎝ 길이의 흉기와 농약 2병과 배달된 적도.

북한은 특수부대 출신 암살 요원을 보내 우리나라에 5년에서 10년가량 잠복시켜 남한 사회에 적응을 마치게 한 뒤 암살 지령을 내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