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지나더라도 이산가족 상봉 이뤄지는게 중요"

[코리아데일리= 이옥희 기자]

통일부는 29일 5·24 대북제재 조치 해제를 위해서는 북한이 천안함 피격 사건에 대한 시인과 사과, 재발방지 등 책임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5·24 조치 해제를 위해서는 "국민이 납득할만한 북한의 책임있는 조치가 있어야 한다"면서 "(천안함 폭침에 대한) 시인과 사과, 재발방지 약속 등이 책임 있는 조치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에서 북한이 천안함 사건과 관련, '동족으로서 유감이라고 생각한다'는 표현을 제안했는데 우리 정부가 거부했다는 내용과 관련, "회고록 내용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구체적 언급은 피했다.

그는 "(천안함 폭침은) 북한의 소행으로 결론난 사항으로 북측이 자기들 소행이 아니라고 하는 부분은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북한은 할 말이 있으면 대화의 장에 나와서 할 말을 하면 된다"고 당국간 대화에 응할 것을 촉구했다.

이 당국자는 이어 설을 계기로 한 이산가족 상봉행사가 북한의 무응답으로 사실상 어려워진 데 대해선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설에 하면 좋겠다는 것이지, 꼭 설에 맞춰서 하겠다는 것은 아니다"라며 "설이 좀 지나서 이산가족 상봉이 이뤄지면 어떻나. 이뤄지는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위한 추가제안 가능성에 대해서는 "북한의 반응이라든지 남북관계의 상황 등을 봐서 여러 대응방안을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그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에 재임시절 남북 간 물밑접촉의 자세한 내용이 담긴 것과 관련, "전직 대통령께서 회고록에서 밝힌 내용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을 아꼈다.

다만 2011년 5월 베이징 남북 당국간 접촉을 두고 일부 언론에서 '정상회담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고 보도한 데 대해선 "우리 측의 주 목적은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도발에 대해 북의 시인 및 사과와 재발방지를 위한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