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행복' 업무보고서 "고등교육 생태계 근본적 바꿔야"
'교체설' 김기춘 실장 업무보고 또 불참

[코리아데일리= 이옥희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2일 "대학교육을 혁신해 청년들의 도전의식을 고취시키고 대학평가 방식도 과감하게 쇄신해달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국민행복'을 주제로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 등 6개 정부부처의 마지막 합동 업무보고를 받고 "대학평가 방식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대학이 변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결정될 것"이라며 이같이 당부했다.

 

 

또 "우리 사회를 근본적으로 바꿔가기 위해서는 역시 교육분야 혁신에 열과 성을 기울여야 하겠다"며 "저는 교육이야말로 올해 4대 부문 개혁과제 가운데 핵심과제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많이 배출할 수 있도록 우리 고등교육의 생태계를 근본적으로 바꿔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복지 정책과 관련, "일을 통한 복지의 기반을 보다 탄탄히 해 국민의 삶의 어려움을 덜어드려야겠다"며 "일할 능력이 있는 분들은 일자리를 통해 스스로 일어설 수 있도록 발판을 만들어주는게 정부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밝혔다.

또 "국민이 생활 속에서 문화를 향유하고 문화를 통한 창조경제를 실천할 수 있도록 보다 구체적 정책들을 준비해달라"며 "국민행복의 가장 기초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쾌적하고 건강한 생활환경 구축에도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각종 정부정책 추진과 관련해 "이제 뭐 자꾸 새로운 것을 하겠다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작년에 시간선택제니, 이런 제도들로 능력중심사회로 간다든지, 여성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경력단절이 없는 한국사회를 만들겠다든지 등 목표를 향해 꼭 필요한 정책을 세심하게 선택해 올해는 뿌리를 내려야되겠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국민행복은 국정운영의 최종 목표이며 모든 부처가 힘을 합쳐 노력해야만 이룰 수 있는 목표"라며 "사회부총리를 중심으로 부처간 칸막이를 걷어내 정책준비 과정에서부터 수립과 실행, 평가받는 체제까지 전과정에서 협업네트워크가 구축돼야겠다"고 말했다.

한편 퇴진이 거론되고 있는 김기춘 비서실장은 전날에 이어 이날 업무 보고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김 실장은 5차례의 보고 기간 지난 15일 '경제혁신'을 주제로 한 2번째 보고에만 한차례 참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