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 심재민 기자]

서울시는 11월 30일부터 이달 4일까지 일본 동공탐사 용역업체인 지오서치와 함께 종로3가역, 여의도역, 교대역, 석촌지하차도 등 주요 도심 일대를 조사한 결과 41개의 동공이 탐지됐다고 31일 밝혔다.

▲ 지난 8월 서울 송파구 석촌지하차도에서 동공이 발견돼 현장 관계자가 설명을 하고 있다. ( 자료사진)

시에 따르면 종로3가역 일대 14.2㎞ 구간에서 18개, 여의도역 일대 10.1㎞ 구간에서 5개, 교대역 일대 32㎞ 구간에서 18개의 동공이 발견됐다. 석촌지하차도(5km 구간)에서는 동공이 발견되지 않았다.

시는 "이번에 탐지된 동공은 주로 오래된 지하철노선이 통과하는 도심지에 다수 분포됐다"며 "기존에 동공의 주원인으로 알려진 노후 하수관 외에도 지하철 복구공사로 인한 장기침하도 동공 발생의 주요한 원인의 하나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시는 보수 또는 관리 우선순위 등을 고려해 동공의 위험 등급을 A등급(동공 상부지지층 두께가 0.3m 이내), B등급(동공 상부지지층 두께가 0.3m 이상이고 동공 최소폭이 0.5m 이상), C등급(A급 및 B급을 제외한 동공)으로 구분했다. 동공 41개 중 A등급에 해당하는 동공은 18개, B등급 11개, C등급 12개였다.

시는 A등급 18곳은 영상의 기온이 회복되는 대로 조속히 굴착해 원인을 조사하고 보수할 계획이다.

아울러 2015년부터는 동공발생 우려가 예상되는 오래된 지하철노선, 50년 이상 노후 하수관 매설구간, 지질적인 취약구간 등이 혼재한 도심지 주요도로 약 1천500㎞에 대하여 매년 500㎞씩 3년 주기로 정기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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