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 엇박자·해넘긴 운영위 못마땅…신년인사회도 뒷말 무성
靑 "실무 차원 실수…정식초청 명단에 사무총장 포함" 해명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청와대 문건 유출 파문의 여진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당청간 원활하지 못한 소통을 놓고 새누리당 내부에서 불만이 쌓이고 있다.

 

어느 때보다 당청이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위기를 헤쳐나가야 하지만 청와대와 행정부가 여전히 일방소통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드러내진 못해도 여권 전반에서 공공연히 흘러나오는 상황이다.

한 핵심 당직자는 26일 "이런 시국에서 당청간 소통이 무엇보다 필요하지만 누구 하나 상의하는 사람이 없다"며 "청와대의 정국 운영이 너무 미숙하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최근 당정청 소통 부재가 단적으로 드러난 사례는 지난 23일 정부가 사학연금과 군인연금 등 공적연금 전반을 내년에 한꺼번에 손질하겠다고 발표하자 새누리당이 공개적으로 반대하고 나선 것이다.

이미 하루 전 당정협의를 거쳤음에도 새누리당이 금시초문이라며 "공무원 연금도 힘들게 하고 있는데 정부 뒤치다꺼리하다 골병들 지경"이라며 책임자 문책까지 거론하며 강도높게 항의, 결국 정부가 검토를 백지화하면서 발표를 번복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내년 1월9일로 잡힌 비선실세 의혹 해소를 위한 국회 운영위 개최 시기를 놓고도 당청이 줄다리기를 했다는 후문이다.

새누리당 수뇌부에선 내심 연내 운영위를 열고 관련 문제를 털고 가기를 희망했지만 청와대에서 연내 운영위 개최에 난색을 표해 시기가 밀렸다는 것이다.

실제 새누리당 이완구,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가 일찌감치 연말 운영위를 열고 나머지 상임위를 정상화하기로 물밑 합의를 끝내 놓았지만, 청와대 입장을 반영해 국회 정상화 협상이 막판 진통을 겪은 것으로 전해진다.

한 관계자는 "올해 안에 다 털고 갈 사안이었는데 내년까지 결국 문건유출과 비선실세 의혹을 안고가는 꼴이 되지 않았느냐"며 "연내 운영위만 열면 해결될 일인데 청와대에서 아무도 책임지려고 하는 사람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내년 1월2일로 예정된 청와대 신년인사회의 여당 참석 인사를 놓고도 뒷말이 무성하다.

새누리당에 실무선에서 전달된 참석대상자 공문에 여야 대표와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원내수석부대표만 초청 대상에 포함된 게 문제의 발단이었다.

이군현 사무총장, 김학용 대표비서실장 등 그간 신년인사회에 관례적으로 참석해 온 인사들이 대거 누락됐기 때문이다. 공교롭게도 빠진 인사 대부분이 김 대표의 측근이자 비주류인 친이계 출신이다.

김 대표는 이에 대해 "정무수석실에서 신년인사회 공문이 왔는데 사무총장이 빠져 있었다"며 "사무총장이 빠지는 게 말이 되지 않아 연락해주라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김 대표는 공문을 받은 직후 "천지분간을 못하는 사람들"이라고 화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한 당직자는 "청와대가 천지분간을 못하는 게 맞지 않느냐. 일처리가 너무 무능하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에 대해 "실무 과정 중에 빚어진 일일 뿐"이라며 "완성되지 않은 명단이 건너간 것이고, 정식 초청명단에는 이 사무총장이 포함돼 있다"고 해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