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조현아 부사장 12일 오전 10시 직접 조사…경북궁 호텔도 허가 취소 우려

[코리아데일리 심민재 기자]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이른바 '땅콩 리턴' 사건과 관련, 국토교통부가 오는 12일 오전 10시 김포공항 항공안전감독관실로 조 전 부사장을 직접 불러 조사를 진행하고 검찰도 수사에 착수, 파문이 계속 확산되고 있다.

▲ 땅콩 리턴' 파문을 일으킨 조현아 대한항공 부사장의 퇴진 의사를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작년 12월11일 서울 중구 대한항공에서 열린 '대한항공이 새롭게 선보이는 한국의 맛과 건강-신규 한식 런칭' 행사에서 조현아 부사장이 새 기내식을 맛보는 모습.
이에 앞서 국토부는 12일 오전 조 부사장을 불러 '대한항공 뉴욕발 여객기 램프리턴'에 대해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10일 대한항공 측에 (조 전 부사장에 대한) 직접 조사가 필요하다는 뜻을 전달했고, 12일까지 국토부로 출두해달라고 통보했다"며 "대한항공 측에서도 국토부의 사실관계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해 왔다"고 말했다.

이광희 과장은 "대한항공 램프리턴과 관련한 사실관계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항공법 및 항공보안법의 적용여부 등을 검토할 것"이라며 "위반사항이 있는 경우 법령에 따라 엄정 조치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대한항공 측은 조 전 부사장이 직접 출두하는 것에 대해서는 난색을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국토부 한 관계자는 "조 부사장이 출두를 하지 않을 경우 국토부에서 강제 출두를 명령할 사법권한은 없다"면서도 "조 부사장에 대한 직접조사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빠른 시일에 직접조사에 임해줄 것을 11일 중에 재차 강력히 통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특별한 이유 없이 출두를 하지 않을 경우 항공법에 따라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하게 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 국민안전혁신특별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린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국토교통부 서승환 장관이 대한항공 조현아 부사장의 항공기 후진 논란 관련 의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
국토부는 조사팀(8명)을 구성해 현재까지 기장, 사무장, 객실 승무원 등 총 10명에 대해 사실조사를 실시했다. 앞으로 승객 인터뷰와 미국 뉴욕공항의 항공기 지상이동 정보 등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참여연대는 지난 10일 조 부사장을 ▲항공법 위반 ▲항공보안법 위반 ▲위력에 의한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국토부는 검찰에서도 이 사건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에 있으므로, 주무부처로서 검찰 조사에도 긴밀히 협조할 계획이라고 전해 조현아 전 부사장은 사면초가에 빠졌다.

한편 지난 9일 보직만 사퇴해 '무늬만 퇴진'이라는 일자, 조 부사장은 10일 결국 사표를 제출했다. 또한 주주총회에서 등기이사 자리도 내놓을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전 미국대사관 관저 자리를 매입한 대한항공이 추진하던 국내 초 호화호텔 7성급인 경북궁호텔도 조형이 부사장이 실무 책임자로 추진하던 것에 대해 국민여론이 악화되면서 이 역시 중단될 위기에 빠져는 등 파문은 점차 확산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