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공업’ 호남출신 논란 뒷면에 숨겨진 내막

[코리아데일리 서보원 기자]

현대·기아차에 조향장치와 제동장치를 납품하는 경기도 안산의 남양공업이 최근 호남출신 근로자 배제 채용논란과 관련해 억울하다는 입장을 밝혀 주목된다.

남양공업의 현장 직원 채용공고를 진행했던 A업체 대표는 “지난 9월 4일 입사한 직원이 담당 팀장의 결제를 받기 위해 대기 중인 문서가 직원의 실수로 인터넷에 게재됐으며 남영공업은 직원 채용시 모집요강에 호남배제 요구를 한 적이 없다”고 말하면서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그는 이어서 “담당 팀장이 1시간 20분 후에 이 사실을 알고 즉시 수정 한후 인테넷에서 남양공업 해당 채용공고를 내렸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남양공업 근로자 채용과 관련해 모집대행 업체에 직원 모집 요강을 의뢰했던 이동영 인사총무팀 대리는 “현재 남양공업 근무 직원 750여 명 중 호남 출신 직원이 약 80여명으로 호남출신 비율이 10%가 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언론의 보도는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은 오보다”며 “채용공고를 대행했던 A업체의 신규사원의 실수로 말도 되지 않은 상황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직원은 사고를 친후 연락 두절 상태며 회사는 언론보도로 마비 상태며 지금 심정이 너무 괴롭다”고 말해 소문의 진위가 후폭풍을 일으키고 있다.

최근 채용 정보 사이트 알바몬에는 ‘안산 생산직·상여 700만원·월 250만원 이상·대기업 1차 협력사’라는 제목의 채용 공고가 게재됐다.

해당 채용 공고의 지원 자격에는 본적이 외국인이거나 전라도일 경우 지원이 불가능하다는 내용이 담겼다.

채용 공고는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빠르게 확산됐고, 결국 남양공업은 지난 3일 오후 해당 채용 공고를 삭제하고 해명에 나섰다.

남양공업 관계자는 “채용 과정을 대행하는 업체의 신입사원이 실수로 그런 문구를 넣은 것 같다”면서 “정확한 경위를 알기 위해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회사 사규에도 특정 지역 출신을 채용에서 배제하는 일은 없다”며 “전체 임직원 중 전라도 출신의 비중은 10% 이상 차지한다”고 덧붙였다.

남양공업은 현대·기아차 1차 협력업체다. 연간 매출액이 3000억원이 넘고 직원 수는 700명 이상인 중견기업으로 2014년부터 A업체에 현장 근로자 채용업무 대행을 의뢰해 왔다. 현재 현대·기아차뿐만 아니라 한국 지엠에도 자동차 부품을 납품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